콘텐츠 바로가기

최근조회종목바로가기 나의관심종목바로가기

가장 최근에 조회한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종목으로 등록하시면 해당 종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등록한 나의 관심종목 시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전체메뉴 백그라운드
    블로킹

    뉴스

    실적 발목잡힌 통신株…LG유플러스 `꿈틀`

    이데일리 2018.01.13 09:41 댓글0

    - 올래 통신업지수 0.86% 상승…LG유플러스 6.8%↑
    - 통신비 인하압박에 4분기 실적부진…규제 불확실성 여전
    - LG유플러스 홀로 실적 선방…1분기도 호실적 지속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호재, 5세대 이동통신(5G) 수혜 기대에도 통신주(株)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통신비 규제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도는 등 약화된 실적모멘텀에 발목 잡힌 모양새다. 다만 LG유플러스(032640)는 올해 1분기에도 실적 호조를 이어갈 전망이다.1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통신업 지수는 올 들어 0.86% 상승하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 1.17%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KT(030200)가 1.49% 하락하고 SK텔레콤(017670)은 제자리걸음을 걸은 반면 LG유플러스는 6.79% 올랐다. 특히`2018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가 개막한 지난 9일 통신 3사 주가가 일제히 반등세를 보인 가운데 LG유플러스는 7.83% 급등하며 주가 우상향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통신주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에 좀처럼 기를 펴지 못하고 있다. 선택약정할인율 인상에 보편요금제까지 겹치면서 수익성 악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근 북미에서의 망 중립성 원칙 폐기, 한국에서의 조기 5G 서비스 개시 등 호재성 소식에도 증권가에서는 통신업종에 대한 눈높이를 낮추고 있다. 규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어서다. 전날 열린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 제6차 회의에서도 정부가 이동통신 요금을 직접 설계하는 보편요금제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는 오는 26일 제7차 회의 때까지 통신 3사에 보편요금제를 반대할 경우 요금을 내릴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올 것을 요구했다.

    요금 규제에 대한 우려는 4분기 실적 부진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부터 적용된 선택약정할인율 인상으로 통신업종의 4분기 실적은 시장예상치를 하회할 전망이다. 양승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통신 3사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0.8% 증가한 7500억원을 기록해 시장예상치를 14.4% 밑돌 전망”이라며 “아이폰X를 비롯한 주요 단말 출시와 지난해 9월부터 적용된 할인율 상향에 따라 선택약정 가입 비중이 높아지면서 무선 매출은 정체된 반면 마케팅비용이 전반적으로 높게 유지되면서 수익성이 일부 약화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다만 LG유플러스는 4분기에도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LG유플러스의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2.4% 증가한 2073억원을 기록해 시장예상치(1981억원)를 소폭 상회할 전망”이라며 “IPTV 사업뿐만 아니라 무선사업에서도 호실적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되며 임대료 및 인건비 등 계절적 비용에 대한 평활화 작업을 진행한 바 있어 영업이익 감소가 크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선택약정할인율이 25%로 인상됐음에도 불구하고 4분기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9001원으로 전분기(3만8981원) 대비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다. 김준섭 연구원은 “무선사업부문의 꾸준한 실적증가 뿐만 아니라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도 IPTV에 다소 유리한 형태의 업황이 형성되고 있어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LG유플러스의 1분기 영업이익은 2153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6.1%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목록

    로그인해주세요

    커뮤니티

    모두의게시판

    뉴스/시세

    선물옵션

    종목진단

    전문가방송

    스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