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근조회종목바로가기 나의관심종목바로가기

가장 최근에 조회한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종목으로 등록하시면 해당 종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등록한 나의 관심종목 시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전체메뉴 백그라운드
    블로킹

    뉴스

    유가증권시장서 진가 발휘하는 셀트리온…왜?

    이데일리 2018.02.13 16:45 댓글0

    - 이전상장 뒤 기관 러브콜에 주가 급등세
    - 코스피200 편입 기대 따른 수급 효과
    - "해외 3공장 건설"..바이오시밀러 상업화 속도 기대도

    셀트리온 주가 흐름.
    [이데일리 김대웅 기자] 코스닥 대장주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셀트리온(068270)이 이전 상장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전과 동시에 시가총액 3위에 오른 뒤 증시 조정 국면 속에서도 기관 투자자의 러브콜과 함께 우상향의 주가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코스피200지수에 무난하게 편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수를 추종하는 이른바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는데다,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고성장 모멘텀도 투자 매력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13일 셀트리온 주가는 전일 대비 2%대 하락했지만 이전 상장 후 급등세를 이어가며 사흘 만에 10.8% 상승했다. 기관의 매수세가 지속되면서 주가가 우상향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가 소폭 하락한 것에 비하면 셀트리온이 상회한 시장 수익률은 더욱 두드러진다. 셀트리온은 36조원 규모의 시총을 형성하며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와 포스코를 제치고 시총 3위에 올라있다.

    무엇보다 수급상 유리한 여건이 최근 셀트리온의 강세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셀트리온은 현재 시총 규모를 감안했을 때 다음달 9일 코스피200지수에 특례 편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상장일로부터 15거래일 동안의 일평균 시가총액이 상위 50 위 이내일 경우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자금은 20조~40조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셀트리온의 최근 15거래일 간 시총이 코스피 200 내에서 2.5%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패시브 자금만 약 7500억원의 유입이 가능하다고 SK증권은 분석했다.

    가장 유사한 카카오 사례를 살펴봐도 셀트리온 이전 상장은 수급 효과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9월 13일 코스피200에 특례 편입된 카카오는 다음날인 14 일 1346억원 가량 기관의 대규모 순매수가 있었다. 또 카카오의 주가는 이후 50거래일 동안 40% 넘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셀트리온 역시 이전 상장 직전 주가 흐름이 카카오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왔다는 점이 더욱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패시브 자금의 유입 등 수급 개선 효과는 공매도 억제 효과로 이어지며 투자 심리가 개선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셀트리온이 개척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고성장에 대한 기대도 주가를 끌어올리는 배경이 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52%의 고성장을 누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의 연구개발 뿐 아니라 상업화에서도 가장 빠르게 앞서가는 선두업체로 꼽히는 기업이다. 지난 2014년에 출시했던 램시마는 시장 확대를 통해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엄여진 신영증권 연구원은 “향후 출시되는 트룩시마와 허쥬마, 램시마 SC 제형을 통해서도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선두업체로서의 우위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셀트리온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바이오의 약품 상위 10개 품목 중 5개의 시장에 해당되는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역시 특허만료 일정에 맞춘 제품 출시 계획에 따라 셀트리온은 해외 시장에서 더 큰 폭의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최근 “상반기 중 해외에 지을 3공장 후보지를 결정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시장 접근성과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에 대규모 공장을 짓는다는 방침이다.

    엄 연구원은 “올 하반기 유럽에서는 허쥬마가, 미국에서는 트룩시마가 출시되고 내년 하반기에는 미국에서도 허쥬마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제품 출시와 시장 확대 효과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목록

    로그인해주세요

    커뮤니티

    모두의게시판

    뉴스/시세

    선물옵션

    종목진단

    전문가방송

    스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