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전문가 주식
쥬라기

카페명쥬라기

개설일2009-05-14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3,600
  • 전체 방문자수 875,939
  • 금일 방문자수 3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쥬라기 투자전략

2017.9.13 세계 증시 상승 추세 시작과 함께 상승이 시작되는 주요 업종

2017.09.13 조회5587 댓글0


미국과 유럽의 증시 상승이 시작되고 있다. 뉴욕 종합주가지수를 보면 8월 초순 이후 조정을 나타냈던 주가지수가 9월 들어 조정을 회복한 것으로 보이지만, 뉴욕시장 전체의 움직임으로 보면 2016 12월을 고점으로 조정을 거친 시장이 2017 9월을 기점으로 상승 추세를 시작하는 모습이다.








굴뚝산업을 대표하는 엑슨모빌과 함께, 지수보다는 시장의 움직임을 대변하는 소형주/대형주 상대강도가 7월 하순 이후 급격한 조정을 거쳐 상승이 시작되고 있다. 또한 조정 기간이 길었던 만큼 이 상승은 장기에 걸쳐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한편, 주가의 상승과 함께 채권가격 하락을 의미하는 채권수익률 상승이 동반되어 있다.  상대강도를 기준하여 본 주식 시장이 조정을 보인 2016 12월부터 2017 9월까지 미국 국채가격이 상승하면서 채권수익률이 하락한 점에서 향후의 상승은 채권가격 하락을 동반한 상승이 되기 쉽다.


이것은 채권시장에서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대규모로 이동하면서 상승하는 유동성 장세의 성격을 나타낼 가능성을 준다.




최근 상승과 함께 두각을 나타내는 업종은 건설과 은행업이다.



세계 부동산 경기 주기인 한센주기 활황기를 맞아 상승이 지속되는 미국 주택건설업 주가는 5월 이후 더딘 상승이 이어지다가 최근 상승의 호흡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대규모건설(플랜트,토목,고층빌딩)등을 나타내는 중공업은 장기간 조정을 받은 후 상승이 이어지고 있고 7월말 이후 급격한 하락을 나타냈던 건자재 업종도 회복국면이다. 한국 건설업종은 미국의 건설업 조정과 함께 조정을 나타냈으나 국내 악재 때문으로 착각한 탓으로 아직 회복이 지연되어 있다. 그러나, 지금은 글로벌 부동산 경기 회복과 함께 건설업 상승이 시작될 시점이다.



또 하나 주목할 업종은 12월 이후 지루한 정체를 하였던 은행업종의 상승이다. 경기 회복에 따라 국내의 유동성이 확대되고, 금리 상승에 따라 대출 마진이 확대되며, 경기 회복으로 부실 기업이 줄면서 대손충당금 적립이 줄어들고, IT 기술 발달로 지급결제가 간편해지면서 비용이 줄어드는 금융업은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미국 의회가 준비중인 금융규제 완화 법안이 시행되면 폭발적인 은행업 이익 개선의 잠재력을 갖는다.


더구나 17년 주기의 세계 부동산 주기의 활황 국면이 시작된다. 세계적인 주택건설과 함께 주택구입과 건설에 따른 은행 대출이 확대되고, 모든 산업의 설비투자와 전력 가스 등 인프라 개발이 함께 이뤄지므로 은행업은 한센주기의 마지막까지 활발한 성장을 하게 된다. 한국 역시 같다.


한편, 7월 상승 움직임을 보이다가 다시 하락하며 저점을 낮춘 세계 자동차 업종이 본격적인 상승으로 전환되는 모습이다. 미국 제네럴모터스( GM)과 일본 도요타(TM), 및 피아트 크라이슬러가 선도주로 7월부터 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8월 하락 조정을 거친 여타 자동차 기업들이 일제히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자동차 업종은 일반 소비재처럼 쉽게 살 수 있는 소비재가 아닌 만큼, 경기와 주가 상승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올 하반기 들어 전세계적으로 경기 회복이 시작되며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만큼 이와 함께 세계 자동차 판매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위의 포드 자동차 주가는 2008년 금융위기를 제외하면 경기의 주기적 변동을 반영하는 주가 움직임이다. 2012년 이후 긴 경기 침체가 이어지며 자동차 업종 주가가 하락했으나 이제 경기 회복과 함께 상승으로 전환이 기대되는 시점이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 등록(판매) 동향이다. 2011년 신흥국 및 유럽 경기 둔화이후 자동차 판매가 크게 줄어 있으나, 자동차 판매는 세계 경기 회복과 함께 호전된다.

아울러 장기간 조정을 거쳤던 석유기업 엑슨모빌이 지지선 이탈의 속임 하락을 회복했다. 장기 또는 대세 상승을 앞두고 나타나는 속임 하락이라는 점에서 향후 본격적인 상승이 나타나기 쉽다.




그간 위축되었던 세계 경기가 선진국, 신흥국이 동시에 회복되고 있다. 이에 따른 원유 수요 증가에다가 4년여 예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였던 지구의 기온이 하강 국면으로 전환되어 있으며 태양 흑점주기 극소기 진입으로 향후 수년간 예년보다 추운 기후가 예상되는 만큼 향후 원유가격은 현재 관련 전문가가 예상하는 이상으로 오르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원유, 가스, 석탄 펀드 및 정유, 가스, 석유화학 등 관련 산업 펀드, 원유 생산 수출국 인덱스 펀드, 태양광, 풍력 등 대체에너지 펀드가 모두 대세 상승을 겨냥한 매수 유망주이다.



아울러 세계 부동산 경기 회복과 더불어 철강, 비금속광물, 목재, 기초재료, 건자재, 운송업 펀드 등 경기 민감주 펀드를 적극 관심을 둘 때이다.

주가가 바닥에서 크게 오를 때는 주가가 하락하고 매도 물량이 충분히 소화된 유통 물량이 작은 기업이 보다 강하게 오른다. 시장이 조정을 받을 때는 특정 업종으로 수급이 집중되면서 특정업종이 과도하게 오르는 경향이 있지만 시장이 상승 국면으로 전환되면 집중되었던 수급은 분산되며 상승하여 유통물량 시가총액이 크고 이격 부담을 갖는 기업보다는 하락하여 유통물량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들이 보다 강한 상승을 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