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쥬라기 투자전략

2018.6.2 6월 중국, 신흥국, 경기주의 상승 출발

2018.06.02 조회2297 댓글0

6월 첫날 세계 증시는 상승으로 출발하였다. 특히 5월 중 달러의 상승과 함께 하락했던 신흥국 의 펀드 EMF가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펀드의 상승과 함께 1%대의 상승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 펀드 중 가장 잘 오르는 피델리티 중국 펀드 GXC 5월 초 저항을 넘은 후 5월 후반 조정이 이어졌다. 그러나 6월이 시작되면서 거래량 증가와 함께 1.9% 상승하면서 눌림목 조정을 거쳐 상승 추세로 전환되는 모습이다.

 

 

전체 신흥국 기업들을 아우르는 템플턴 신흥국 펀드 EMF 1월말 이후 지루한 조정 국면이 이어졌으나, 최근 달러가 하락 반전되고 중국 등 주요 증시가 오르면서 6월 첫날 1.11%의 상승으로 마감하였다.

 

인구가 많은 주요 국가의 펀드의 움직임을 보면 앞서 상승 추세 전환된 인도와 인도네시아에 이어 중국, 필리핀, 베트남, 한국 등 아시아 국가 펀드가 상승 전환의 모습을 보여준다.

 

 

2월부터 줄곧 하락해 오던 신흥국 펀드는 금값과 엔화가 반등하던 5 20을 기점으로 세계인구 2위 인도와 4위 인도네시아가 상승으로 반전되었고, 이후 유럽 정치불안을 중심으로 유럽 및 원자재를 생산하는 신흥국 통화에 대해 오버 슈팅하는 상승을 하며 여타 신흥국 의 조정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6월을 기점으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한국, 대만 등 아시아권과 함께 남아공 펀드가 상승 전환한 모습이다.

원자재 비중이 높은 러시아, 브라질, 나이지리아, 멕시코는 아직 바닥권에 머물러 있으나, 세계 경기의 회복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함께 달러의 하락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이들 국가의 주가는 매우 강한 상승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 국가의 펀드는 연봉을 기준으로 시가3선의 연중 최저가 매수권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아시아의 뒤를 이어 매우 탄력적인 상승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신흥국 주가와 함께 움직이는 경기민감주를 대표하는 기초 재료 (Basic Materials) 섹터 펀드인 피델리티 기초재료 펀드 FMAT를 보면 신흥국 주가가 조정을 받는 기간, 기초재료 펀드는 변동성이 매우 큰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2월과 4월의 고점을 잇는 저항을 돌파한 후 이 저항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하는 모습을 갖춰 향후 장기적인 상승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경기주 펀드는 세계의 부동산 경기 회복을 따라 움직이며, 특히 중국의 부동산 및 건설 경기(한국의 경기는 무관하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지구촌은 전체적으로 주택 공급이 장기간 부족한 상태이고, 이런 이유와 신흥국 의 빠른 도시화 때문에 지구촌은 향후 호모사피엔스 역사상 유례가 없는 규모로 주택 건설이 증가할 예정이다. 이에 맞물려 업황이 회복되며 오르는 펀드이므로 이 펀드와 함께 비금속, 금속, 화학, 에너지, 해운, 기계, 중공업 등 업종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5월 하락이 깊었던 자동차와, 은행업이 대세 바닥권에 진입하여 상승으로 전환될 시점이다. 은행주는 지난해 급등에 대한 이격 조정이 마무리되며 상승을 준비하고 있고, 자동차는 4년여의 긴 정체 구간을 신저가 속임수로 매물을 거둔 후 본격 상승이 나타날 징후를 보이고 있다. 신흥국 의 경기 회복은 전세계 자동차의 수요 증가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흥국 펀드와, 경기주 펀드 및 국내외 관련 핵심 우량주, 그리고 자동차와 은행주를 적극적으로 편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

나는 주식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 경제를 분석하지 않는다.  글로벌화된 21세기의 기업의 실적은 한 국가의 잡다한 경기 지표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경기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은 중공업은 물론 심지어 음식료 기업에 이르기까지 세계를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현지 공장을 지어 사업을 하기 때문에 한국 경제를 분석하여 기업의 이익을 알기 어렵다.

내 분석자료에 뉴욕시장의 주가 거동이나 중국의 경제지표를 자주 거론하는 이유는 바로 글로벌 시장과 세계 제조업을 리드하는 중국 을 통해 우리 기업과 세계 동종 기업의 업황과 이익을 추론하고자 함이다.

과거 한 나라 경제의 부침에 따라 기업의 실적이 늘고 줄어들었지만, 그것은 지금부터 대략 30년 이전의 과거의 일이다. 지금은 중국의 공장에서 만들어 세계에 판해하는 아이폰의 판매 실적에 따라 뉴욕에 상장된 애플의 주가가 오르는 시대이다. 아이폰 생산으로 중국의 경제지표가 좋아지고, 그 결과로 주가는 미국 주가가 오른다. 이런 의미에서 미국의 주가지수가 오르는 것은 트럼프가 잘하기 보다는 애플 CEO 팀쿡이 잘하기 때문일 수 있다.

 

인터넷과 무선통신으로 통한 통신과 세계화에 의해 자본과 노동력 그리고 상품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21세기에 한 국가의 경기를 통해 기업의 업황을 파악하여 투자를 한다면 아마도 요즘에 청동기를 사용하려는 것과 같다.  그러나 한 국가의 경제지표는 그 나라의 내수 경기와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