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전문가 주식
쥬라기

카페명쥬라기

개설일2009-05-14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3,600
  • 전체 방문자수 876,284
  • 금일 방문자수 58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쥬라기 투자전략

2018.8.24 뉴욕시장 브리핑 : 산유국 회의 원유 증산 결정과 유가의 상승

2018.06.25 조회1812 댓글0

뉴욕시장 브리핑 : 산유국 회의 증산 결정과 유가의 상승

 

미국 금융시장은 유가가 크게 오르며 원자재 가격과 함께 흥국 주가지수, 경기주가 모처럼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OPEC 회의를 앞두고 하락했던 원유가격은 OPEC이 일일 생산량을 100만 배럴을 증산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하였다.

 

OPEC 산유국들, 내달 1일부터 하루 100만배럴 증산 합의 뉴시스 10시간 전

 

이번 증산 합의가 생산 규모를 확대하기 보다는, 2016년에 합의한 감산 규모를 지키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OPEC회원국과 비회원국들은 2016년 말부터 일일 생산량 180만 배럴을 감산하기로 했지만, 실제의 감산 규모는 일일 280만 배럴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원래 약속했던 감산 규모인 180만 배럴을 지키기 위해 추가 감산된 100만 배럴을 증산하기로 한 것이다.

 

산유국들 회의를 앞두고 과도한 증산을 우려하여 하락했던 원유가격은 산유국의 100만 배럴 증산 결정과 함께 4.64% 상승 마감하였다. 22 WTI 서부텍사스산 원유가격은 65.93$로 출발한 후 장중 69.38$까지 상승한 후 전일 종가보다 3.04$ 오른 68.58$에 마감하였다.

 

5월 원유 선물 만기인 5 22일 유가 하락이 시작된 이후 1개월여간 하락 국면을 거쳐 6월 원유선물 만기인 20일을 기점으로 상승이 시작된 후, 원유가격이 회복세로 진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간으로는 5 21일 배럴당 72.9$까지 올랐던 원유가격이 4주에 걸쳐 하락이 이어져 배럴당 63.40$까지 13%가 하락한 후 6월 셋째주 저점으로부터 8.17%가 오르며 하락을 회복했다.

 

한편, 원유가격과 엑슨모빌 그리고 뉴욕 종합주가지수를 비교해 보면 원유가격 변동은 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8월 이후 유가, 엑슨모빌 주가, 뉴욕종합주가지수의 등락을 비교해 보면 원유가격 등락은 엑슨모빌 주가의 등락을 거쳐 뉴욕 종합주가지수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주가의 예기치 않은 큰 조정은 대개 유가의 하락과 함께 하고 있다.

 

원유선물 만기였던 5 22일 이후 유가 급락은 엑슨모빌과 뉴욕종합지수의 하락으로 나타났고, 반등과 재하락 역시 비슷한 등락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유가 급등도 엑슨모빌이나 뉴욕종합지수의 4월 이후 저점을 연결한 지지선상에서 유가의 급등과 함께 엑슨모빌과 뉴욕종합주가지수의 반등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원자재를 대표하는 원유가격의 하락은 원유 수입 비중이 큰 중국과 원유 수출 비중이 큰 나라를 포함하는 신흥국 주가지수에는 보다 더 강한 영향으로 나타나 보인다.

 

 

중국 상해종합주가지수는 2018 1월 말까지 유가가 상승하는 기간 동안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상승 추세가 진행되었지만, 1월 유가의 급락과 함께 2월 파생상품 만기 전 급락을 나타냈다.

이후 유가가 반등하면서 비교적 중국 주가는 다소 완만한 조정이 이어졌으나 5 23일 선물 만기 후 유가가 급락하면서 중국 상해 종합주가지수와 신흥국 주가지수의 급락이 이어져왔다.

 

미국 증시보다 빠르게 개장되는 중국 상해시장의 주가지수는 유가가 오르기 전에 마감되었기 때문에 신저가를 기록한 하락을 회복하고 상승으로 마감되었지만, 금요일 밤 시카고 선물 시장에서 유가가 급등하면서 대다수의 신흥국 과 선진국 등 주요국 펀드가 일제히 상승 마감하였다.

 

원유가격의 급등은 다음주 아시아 주식 시장에서 상승을 견인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국의 경기지표가 발표되면서 중국의 주가지수 하락이 확대된 이후, 중국 국무원이 지급준비율 인하를 포함한 기업자금조달 애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중국 중심으로 하락해 온 시장이 강한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는 금요일 뉴욕시장의 세계 각국 인덱스 펀드는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유럽의 주요국 인덱스 펀드와 함께 그간 하락이 이어졌던 신흥국 의 인덱스 펀드도 모두 상승 마감했다. 특히 신흥국 중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펀드는 여타 국가보다 상승이 앞서 있다.

 

 

한편, 원유가격의 상승은 금속과 곡물 귀금속 등 여타 원자재 및 상품의 가격과 함께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로이터제퍼리 상품가격 지수 $CRB 195$ 2016년과 2017년 고점을 저항으로 작용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지지가 강한 가격대이다. 5월 원유선물 만기 후 원유가격과 함께 상품지수가 다소 과도한 하락이 이어져 일시적으로 195$를 이탈했지만 금요일 유가 급등과 함께 이 지수도 1.61% 상승하면서 지지선 위로 올라선 모습이다.

 

따라서 원자재 펀드 및 원자재와 연관이 큰 경기민감주의 하락 조정이 마무리 되고 상승 반전될 가능성이 크다.

 

원유가격을 포함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실물의 가격 상승은 화폐의 가치하락과 동전의 양면 관계이므로, 세계 상품 교역의 기축통화인 달러의 가치 하락과 맞물린다.

 

 

5월 중순 반등이 마무리될 위치에 있었던 달러화는 이탈리아의 정치불안을 핑계 상승이 오버슈팅 된 후 약세로 전환되었으나, 중국의 지표 부진을 이유로 중국증시가 급락하는 과정에서 재차 상승하였지만, 원유가격의 상승과 함께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유로를 포함한 주요 통화가 반등하고 있다.

 

따라서 원유가격이 오르면서 상품지수를 밀어 올리고, 중국 정부가 최근 중국의 긴축에 따른 기업 자금 조달을 개선하기 위해 지준율 인하를 비롯한 자금 공급 대책을 발표함으로써 경기와 함께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분기말 결산으로 통해 운용 평가와 포트폴리오 조정을 하는 국내외 자산운용사들은 윈도드레싱으로 매도할 주식은 6 27일까지 매도가 한계이며, 28일 이후 보유기업의 상승 마감과 함께 3분기 조정된 새로운 포트폴리오로 주식을 사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이번 주는 금융시장의 흐름이 반전되는 중요한 전환점이다. 파생상품 거래가 현물 거래에 비해 강한 시장에서는 중요한 변곡점일수록 파생상품 베팅 규모가 커지면서 경기의 방향에 비해 주가가 왜곡되는 변동이 흔하다. 그러나 이런 변동은 일시적으로 밸류에이션을 조정할 뿐, 기업의 펀더멘털은 경기의 방향을 따라 추세를 형성하므로 이런 변동의 시기일수로 낮은 밸류에이션 즉, 저평가로 주식을 매수하기 좋은 기회이다.

 

기업의 성장과 실적 개선을 나타내는 신호 Signal보다 훨씬 크게 나타나는 주가 변동의 잡음 Noise를 심리적으로나, 기술적으로 감내할 수 있다면 멋진 투자의 기회이므로 보유한 주식을 차분히 보유하고, , 신규 매수가 가능하다면 적극적인 매수의 기회가 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