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근조회종목바로가기 나의관심종목바로가기

가장 최근에 조회한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종목으로 등록하시면 해당 종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등록한 나의 관심종목 시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전체메뉴 백그라운드
    블로킹

    투자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MBA 투자 강의] 금요일 유럽 파생상품 만기의 의미와 영향 그리고 만기 후 장세의 변화

    2018.03.14 09:36:25 조회1623

    주말 유럽 옵션 만기와 시장의 변화

     

    3년 전 한국인은 유럽 대형주 50 지수인 STOXX 5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에 대해 열풍이 불면서 대규모 상품을 가입했다. 2014 30조원 규모에 이어 2015 48조원 규모로 가입을 하면서 유럽 STOXX 50 지수는 한국의 ELS 상품과 연계된 3년 만기 파생상품이 대규모로 설정되어 있다.


    이 영향 때문인 듯 2월 옵션 만기에서는 STOXX 50 지수 비중이 큰 에너지섹터를 대표하는 엑슨모빌이 급락한 후 이번 주 금요일 유럽시장의 3월 선물 옵션 동시 만기를 맞는 지금까지 엑슨모빌을 비롯한 에너지 금속 등의 경 기주 움직임이 둔하다.

     

     

    사실 에너지 섹터의 기업들은 지난해 실적 증가가 기술주 하드웨어 주요 기업들보다 빠른 성장을 보일 뿐 아니라향후 5년 평균 실적 성장률 전망치도 기술주보다 훨씬 높음에도 불구하고 대형주 주가는 2월 펀더멘털에 대해 과도한 하락을 한 후 정체함으로써 에너지와 금속 등 경기주 전반의 주가 상승 지연의 결과를 주고 있다.

     

     

    CNN 머니의 주요 석유기업의 실적추이를 보면 20% 이상의 매출액 증가율과 이익 증가율 그리고 향후 5년 평균 이익 증가율 면에서 매우 높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 에너지 기업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이유는 한국인의 ELS와 관련이 되어 있는 유럽 STOXX50 지수 파생상품 만기를 앞두고 지수를 약세로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미국이나 한국의 주가지수가 시가총액이 큰 기술주의 영향을 크게 받는 반면대형 기술주가 없는 유럽은 에너지 섹터가 주가지수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따라서 유럽의 대형주 주가지수를 파생상품 이익에 맞춰 조정하려면 에너지 섹터의 주가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세계 대부분의 증시가 2015 3월의 고점을 넘었지만유럽 대형주 지수만 아직 2015 3월 고점으로부터 16% 가량 하락해 있다이렇게 하락을 만들 수 있는 요인은 엑슨모빌 등 에너지 기업의 주가를 하락시켜 지수 하락을 유인했던 듯 하다.

     

    이렇게 부진한 상승을 보이는 유럽대형주 지수와는 달리한국 ELS와 관련이 없는 유럽 소형주 펀드는 2015년 고점 대비 37%의 상승을 보이며 2016년 이후 가파르게 오른 신흥국 펀드는 물론미국의 대형주 지수와 소형주 지수를 모두 앞서는 상승을 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ELS 기초자산인 유럽 STOXX50 지수는 같은 기간 -17% 하락함으로써 소형주 펀드와의 상승률 차이는 54%에 이른다.

     


     

    유럽의 소형주 펀드 IEUS를 대형주 50 지수 STOXX50로 나눈 상대 강도는 아래와 같다한국인이 유럽 STOXX50 ELS 붐을 이뤘던2014년 하반기부터 2015년 상반기에는 대형주 STOXX50이 이상 급등하며 상대 강도가 하락했다.

     

     

    이후 ELS가 연계된 STOXX50 지수는 급락하지만 소형주 펀드는 변동이 작아 상대강도는 회복의 모습을 보이며 대형주 지수를 앞서 나갔고, 2014년 하반기부터 3년 만기의 ELS 상품 만기가 도래함에 따라 엑슨모빌의 특이한 거동과 함께 대형주 지수는 시장의 흐름과 반대로 급락하며 소형주지수와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3년 전 유럽 ELS 편입이 집중되었던 1분기로부터 3년 만기가 되는 2018 3월 파생상품 만기를 앞두고 유럽 지수는 엑슨모빌과 함께 급락하며 상대강도가 급등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이번 3월 만기가 마감되면 2014년과 2015년에 걸쳐 편입했던 유럽 STOXX50 지수 연계 ELS는 거의 대부분 만기로 해지될 것으로 보이며이후 남아 있는 규모는 이전에 비해 크지 않아 그 영향력은 작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유럽 증시의 선물 옵션 만기인 이번주 금요일까지가 유럽 증시와 연관된 엑슨모빌이나 경기주 상승 지연의 한계로 보인다.

     

    또한최근 3그리고 최근 6개월 에너지 섹터는 한국의 ELS 연계된 유럽 증시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상승이 지체되고 있다따라서 만기를 3일 앞둔 이번주 후반은 이들 상승이 지체된 에너지와 금속 업종을 매수하기에 좋은 시기가 된다.

     

     

    또한저평가된 유럽 대형주 50 지수 펀드 FEU나 유럽 금융주 펀드 EUFN, 유럽 선진국 부동산 펀드인 IFEU등 도 관심을 둘 만 하다.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박재호대표

      박재호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

    로그인해주세요

    커뮤니티

    모두의게시판

    뉴스/시세

    선물옵션

    종목진단

    전문가방송

    스탁론

    가상화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