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전략

주식공무원카페

투자 좌우명
프로그래머 출신의 퀀츠 애널리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방어형 알고리즘과 공격적 알고리즘을 이용한 묘수 매매를 지향 합니다.

[주식공무원 228번째 투자전략]-고위급 회담 취소 그 배경은?

2018.05.16 07:30:43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간밤 미국시장 먼저 살피고 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193포인트(0.8%) 하락한 2만4706.41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18.68포인트(0.7%) 떨어진 2711.45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351.63으로 전일대비 59.69포인트(0.8%) 하락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이 3%를 돌파, 2011년 이후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증시를 압박했습니다.


유가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상승했고 금값은 하락 했습니다.


---------------------------------------------------------------------------------------------------------------------

20180516073038953.jpg


새벽에 일어나면 자연스레 머리맡의 스마트폰으로 손이 가면서~ 


간밤의 미국 증시와 주요 뉴스를 살피게 됩니다.


오늘 아침에 커다란 뉴스가 있었네요~ 남북 고위급 회담의 무기한 연기 그것도 새벽 3시에 북한으로 부터의 일방적 통보~


북한의 통보 내용은 이렇습니다.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주동적이며 아량있는 노력과 조치에 의해 마련된 북남관계 개선과 조미대화 국면이 이번 전쟁연습과 같은 불장난 소동을 때도 시도 없이 벌려놓아도 된다는 면죄부라고 생각한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다".

"특히 남조선 당국은 우리와 함께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 노력하자고 약속하고서도 그에 배치되는 온당치 못한 행위에 매달리고 있으며 천하의 인간쓰레기들까지 국회 마당에 내세워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헐뜯고 판문점 선언을 비방 중상하는 놀음도 버젓이 감행하게 방치해놓고 있다"

"선의를 베푸는 데도 정도가 있고 기회를 주는 데도 한계가 있다"며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은 그 어느 일방의 노력으로써는 이행될 수 없으며 쌍방이 그를 위한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힘을 모아 조성해나갈 때 비로소 좋은 결실로 이어질 수 있다".

"북남고위급회담이 중단되게 되고 첫걸음을 뗀 북남관계에 난관과 장애가 조성된 것은 전적으로 제정신이 없이 놀아대는 남조선당국에 그 책임이 있다"면서 "미국도 남조선 당국과 함께 벌리고 있는 도발적인 군사적 소동 국면을 놓고 일정에 오른 조미(북미) 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

"우리는 미국과 남조선 당국의 차후 태도를 예리하게 지켜볼 것"

전문을 여러번 읽어 보았지만 ~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대미 대남~ 정책의 대응 오류를 발견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하다 보니 이런 급박한 상황이 만들어진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불만을 표출할수 있는 지극히 당연한 상황에서 위에 말씀 드린 대미,대남 대응에서 꼬인 스텝을 최대한 빨리 바로잡으려는 목적에 위와 같은 긴급하게 우리나라에는 자정 통보, 통신에서는 새벽3시 발표라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맥스썬더 훈련은 한국 공군과 미국 공군이 함께 훈련을 하는 그런 내용이고 연례적으로 계속해온 것입니다.지난 11일부터 앞으로 25일까지 2주 동안 진행을 하는 것인데 지금 이미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한미 양국에서 공군 전력 100여 대가 참가하는 상당한 대규모 공중 연합훈련이 되겠습니다.
특히 이번 훈련에 세계 최강의 전투기로 공인되고 있는 F-22 전투기가 8대가 참가합니다.

맥스선더훈련에 F-22 전투기가 참가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올해 맥스선더 훈련은 사실 역대 최강의 군사력이 투입이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 괌에서 출발하는 B-52 폭격기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북한 처지에서 보면 사실 격분할 수 있는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뉴스에 대한 상황은 이렇게 정리 한다고 치고 오늘 대북 관련주들은 상당한 소용돌이가 몰아칠 겁니다.
어제 막판 이번 고위급 회담의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북한 관련 경협~ 특히 철도관련 주식들은 변동성을 키울겁니다.

어제 장막판에 북한철도주 못사셨다고 아쉬워 하셨던 분들 ~ 오늘 뉴스를 보시고는 가슴을 쓸어내리실지도 모르겠네요~

이렇듯 ~ 주식시장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을 해야하는 곳입니다.

급등락주는 개인투자자들이 그만큼 대응이 어려운 종목이고요~ 실제 상승한다해도 위아래로 흔들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그 멀미를 견디지 못한답니다.

이번 우발적 상황을 주식하는데 좋은 경험으로 삼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시장은 예측이 불가능하며 그래서 항상 이런 우발적 상황에 대응하는 투자 습관을 몸에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어제 저희 회원분께서 아주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인용하자면~

"흔들리는건 바람도 나무도 아닌 내마음..." 

다행이 글을 마무리 하고 있는 현 시점 미국은 북미 정상회담을 일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조치를 내어 놓았습니다.

힘든 하루겠지만~ 주식투자 하는데 있어 쉬운날은 없었습니다.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시는 글값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됩니다.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박재호대표

    박재호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