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전략

주식공무원카페

투자 좌우명
프로그래머 출신의 퀀츠 애널리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방어형 알고리즘과 공격적 알고리즘을 이용한 묘수 매매를 지향 합니다.

[주식공무원 324번째 투자전략]-미증시 폭락~ 대응은?

2018.10.11 07:28:14

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밤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831.83포인트(3.2%) 하락한 2만5598.74로 거래를 마쳤고,

S&P500지수는 전일대비 94.66포인트(3.3%) 떨어진 2785.68로 장을 끝냈습니다.

나스닥종합지수는 7422.05로 전일대비 315.9포인트(4.08%) 떨어졌습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2월초 이후 8개월 만에 일간 최대의 하락을 기록했고,

나스닥지수도 2016년 6월 24일 이후 일간 최대의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국제유가 역시 2%대의 하락을 기록했고  금값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

20181011072758065.jpg



하루에 알람을 몇번씩이나 맟줘 놓으세요?


전 하루에 알람을 한 10번 정도는 맞춰 놓는것 같습니다.~ 워낙 바쁘기도 하지만 알람이 울려주면 각각 다른 알람음으로 잠시동안 리프레시를 할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새벽 알람에 잠시 눈을 떠서 미국장을 살펴 보는데~ 음.....잠시 제눈을 의심했습니다. 다우가 -3 나스닥이 -4 ?


다시한번 졸린눈을 비비고 확인했는데도~ 역시 숫자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올초에도 나스닥이 4%넘게 하락한 적이 있었지만~ 생각보다 큰 하락은 충격적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이런 생각이 들면서 평소보다 일찍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전일 잠잠했던 미국 10년 국채의 수익율이 지속 상승하면서 3.23%선에서 거래되면서 금리 급등은 조달 금리 부담으로 기업의 이익들이 축소될수 있다는 우려감에 증시는 급락한것으로 판단됩니다. 공교롭게도 주요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실적 시즌을 앞두고 이러한 하락이 나왔는데~ 미국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하여 약 15~20% 가량 증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이미 실적 증가를 주가가 선반영 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로도 풀이 됩니다.


어제 우리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 부각, 위안화 급락에 따른 원화 약세 및 IMF 세계경제 성장률 하향 조정 등 영향으로 외국인 대형주 중심 매도세 출회되며 연중 최저치로 마감였습니다.


게다가 코스닥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불확실성 등 영향으로 투자심리 위축되며 남북 경협주 약세 등으로 연중 최저치로 마감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시장이 -3~4% 가량 하락했다는 소식을 들으시는 투자자분들은 금일 패닉에 빠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게다가 어제 미리 말씀 드린대로 오늘은 옵션 만기일이어서 유동성이 심한 하루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이제~~~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주식을 팔고 시장을 떠나야 할까요?


우선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는 투자자라면~ 일단 잠시 대기 입니다.~ 미국시장과 우리나라 시장은 그동안 디커플링 되어 있었고 전일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급락이 나오긴 했지만 급등으로 v 자 전환 되기 보다는 다시 한번 2차 하락 및 기간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더 큰 시장 환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바닥에서 사고 싶겠지만 ~ 그건 욕심 입니다. 발목에서 사는것보다 무릅에서 사는것이 훨씬 안전한 투자라는 것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미국 시장은 지금 주가가 많이 올라 있는 상태이고 ~ 우리나라와 중국의 주식은 많이 빠져 있는 상태 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의 가치는 미국 주식대비 약 8배 정도 저평가 되어 있는 상태로 pbr 1 수준이 2300 정도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니 너무 쫄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주식을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어제 투매에 동참 하셔서 주식을 많이 줄이셨다면 이번엔 다행입니다. 하지만 투매라는 것은 비이성적 매매로서 정산적인 매매는 아니기 때문에 전 권해 드리지 않습니다. 투매를 하셨던 분들은 그 성향상 다시 투기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이성적 매매의 대중들과 반대로 매매하는 투자자들이 거의 투자에서 성공했던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전 투매에 동참하지는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현재의 시장은 성장주 보다는 가치주가 절대적 밸류를 지킬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 되었습니다.


자신이 가신 종목이 과연 성장주인지 가치주 인지를 재빨리 파악하세요~ 그리고 성장주라면 과감하게 비중을 줄이시고 가치주 라면 그 가치가 저평가 인지 고평가 인지 판단이 필요 합니다.


사실 이런건 매수 당시에 고려 되었어야 하는건데~ 많은 분들이 그런걸 고려 하시지 않았을것 같아서 드리는 말씀 입니다.


매수당시 고려했다면 지금 고민은 덜 하실 겁니다.~ 자신의 투자가 실패하기 전까지는 자신을 믿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일단은 심호흡~ 지금 중요한건 빠른 매도 매수가 아니라 센터링을 지키는 겁니다. 


시장이 위아래로 출렁거리는것 같지만 지나고 나면 시장의 출렁거림 보다는 자신의 출렁 거림 때문에 손실이 더 커졌던 것을 파악하실수 있을 겁니다.


다시 한번 강조 드리겠습니다. 시장이 비이성적인 투자자들이 많을 때 오히려 기회의 시장이 될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일 이성적인 투자자라면 말이죠~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워 나가시기 바랍니다.


더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MZKPRW

pass: 궁금하시면 주식공무원에게 쪽지를 주시기 바랍니다.


주시는 덧글과 추천은 더 좋은 글을 쓰는데 사용 됩니다.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박재호대표

    박재호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