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네이처셀

<팩트 체크>제대로 알고 판단하세요~!코멘트8

평소에 네이처셀 게시판을 전혀 안봅니다.

몇개월만에 들어오는듯 합니다.

하지만 오늘 약심위 때문에 난리가 난 게시판 글들을 보니 주가가 급등하다보니 내용도 제대로 모르는 주주들이 천지네요. 그나마 팍스넷 주주분들은 양호하나 네이버게시판은 반이상이 급등하니깐 그냥 들어오신듯하여 안타까운 마음에 공부 겸 팩트체크 해드릴까 합니다.


오늘 약심위 내용을 보면 환자수 문제는 항상 문제로 지적된 부분이고 아니면 3상으로 증명하면 되기에 패스~

질병개선율 얘기를 먼저 하겠습니다.

지난 인보사 약심위 때를 보면 크게 보는 측면은 통증개선과 구조개선을 봅니다.

통증개선이야 인보사든 카티스템이든 조인트스템이든 100%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구조개선입니다.

바로 연골재생 여부입니다.

조인트스템의 구조개선율은 46.15%입니다.

앞서 인보사 때 비교 대상으로 기존 세포치료제인 메디포스트의 카티스템과 비교를 했었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봅니다.

조인트스템 46.15%

카티스템 97.7%

연골재생률로 봤을 때 기존 승인난 치료제보다 떨어진다고 단순 판단.

참고로 지난해 조인트스템의 미국 FDA임상2상 중간발표 때 자료를 보면 46.15%에서 1년후 66%로 올라갑니다.


인보사의 경우는 구조개선(연골재생) 부분을 삭제하고 통증개선만을 심의하여 식약처 허가를 받았습니다.

쉽게 말해 조인트스템도 구조개선을 빼면 통증개선만으로 허가를 신청하면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인보사는 연골재생이 안됬었고 조인트스템은 반반의 확률로 되는데 이결과가 치료약으로 보기 힘들다니요?

식약처 전문가들 보수적이니 일단 이해하고 다음부분 봅니다.


식약처에서 앞서 승인을 받은 카티스템의 자료를 참고한다면 할말이 있습니다.

카티스템의 단점은 중증환자만 치료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연골결손에 따른 환자들 등급이 있습니다.

K-L grade 0등급 - 정상

K-L grade 1등급 - 경증

K-L grade2등급 - 생략

K-L grade3등급 - 생략

K-L grade4등급 - 중증

이중에서 카티스템은 오로지 4등급인 중증만 치료 가능합니다.

1~3등급 수준의 환자는 치료 불가능합니다.

현재로서는 1~3등급은 인보사를, 4등급은 카티스템을 추천하는 겁니다.

게시판글보니 현직의사가 썼다고 하면서 중증 4등급치료하니깐 조인트스템을 희귀질병치료약이라 하는데 헛소리하지마쇼. 중증치료제는 카티스템이 더 우수한게 사실인데...현직의사는 개뿔...ㅋㅋ


조인트스템은 1~4등급 모든 환자를 다 치료 가능합니다.

경증이든 중증이든 가리지 않고 말이죠.

메디포스트에서 현재 카티스템2를 개발중입니다.

기존 카티스템의 단점을 보완하는 치료제로서 주사방식이고 1~3등급 환자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봤지요?

바로 조인트스템과 거의 똑같습니다.

이는 바로 조인트스템이 카티스템보다 우수한 기술력이란것을 인정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하지만 식약처 전문가들은 단순히 관절염환자 중 연골재생이 반만 된다는 이유로 승인이 어렵다 하네요.

등급이고 나발이고 무식하니 모르고 그냥 카티스템이 더 좋아보이지? 어이가없다.


결론적으로는 아직 본격적인 심의가 들어가봤자 저런 전문가들 의견이라면 승인되기 힘들다고 보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물론 4월초에 서프라이즈~ 하며 조건부 허가 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만 ㅎㅎ


자...그렇다면 우리나라 식약처가 규제도 많고 심의도 까다롭다면...자주 언급되는 일본후생성은 어떨까요?

조인트스템이 이미 알재팬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곧 아스트로스템도 승인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주님들이 오해하시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일본같은 까다로운 선진국에서 승인이 난 제품이면 세계 어디에가도 무조건 허가가 나야한다고 생각하십니다.

전혀 반대입니다.

일본은 세계적으로 줄기세포에 관한한 규제가 제일 약하고 규정에 대한 문제가 없다면 판매허가를 쉽게 내어줍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조인트스템이 아주 우수한 약이기에 허가를 내준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또한 아스트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 후생성에 판매허가를 받는다고 하여 이게 치매치료제로서 효과가 완벽히 검증된 약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일본 후생성 허가건이 그 약에 대한 신뢰도를 대변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신약에 대한 신뢰도는 당연히 임상실험입니다.


사실 아스트로스템은 잘못 알고 계시는분이 계시지만 현재 객관적인 데이터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 약의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할려면 최소 임상2상은 마쳐야되죠. 조인트스템은 이미 미국FDA임상 중간발표로 입증이 되었고 이달 안으로 2상종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트로스템은 미국에서 FDA 임상 1/2상을 진행중이죠.

네이처셀이 주가가 대박친 가장 큰 이유가 이 치매치료제인건 다들 아시는 내용이죠.

질병개선이 어느정도 될지 저도 기대가 됩니다.

세계적인 제약사들이 몇조를 쏟아붇고도 포기한 화학약품으로는 이제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줄기세포에 기대를 걸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 치료제는 비록 주주가 아니시더라도 잘 되길 빌어주십시요. 왜냐면 국익에도 큰 이익을 줄 혁신적인 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 가을이면 중간발표가 나옵니다.

결과가 잘나올지 못나올지 알수 없지만 화이팅입니다.


극찬티들은 네이처셀이 이미 조인트스템, 아스트로스템이 다 개발됐다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도 있고, 줄기세포 한번 맞으면 얼굴, 장기, 뇌까지 다 치료된다는 개발된 안된 허황된소리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미래에 우찌될지 모르지만 너무 오버슈팅하진 마세요~!

그리고 오늘 동시호가때 시티창구에서 외인이 매수한거 가지고 외인이 모르고 샀겠냐? 무조건 대박이다! 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ftse편입 전날 선취매로 들어온 일시적인 자금입니다. 텔콘, 에코프로 등도 다 들어왔고요.

신라젠의 경우 msci지수 편입전날 이런식으로 동시호가때 뭉터기 물량 들왔었는데  작년에 들어오자마자 물려서 최근 본전수준까지 왔습니다. 너무 믿지는 마세요...ㅎㅎ


그리고 안티분들...라정찬이 알바이오 상페시키고 네이처셀까지 작전주로 해먹고 튈거라고 생각하시우?

미국 FDA 임상이 조작된걸로 아시나? 그냥 주가 많이 올라가니 부러워하는 주주로 보고 무시하면 될듯합니다.


월요일날은 심리상으로도 그렇고 롤링은 심할것입니다.

각자 믿는 만큼 홀딩을 하시든 매도를 하시든 하면 될것입니다.

모든 신약이 그렇지만 성공과 실패가 다 있습니다.

제약주는 잘되면 초대박이 터지고 못되면 망...ㅋ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주주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긴 글 남깁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5 01: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