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코미팜

사업보고서 일부 변경 내용 코멘트4

신약(코미녹스 : PAX-1)의 개발

1) 신약 (코미녹스 : PAX-1) 개요

(1)  신약(코미녹스 : PAX-1)의 정의

  코미녹스는 비소화합물의 일종으로, 경구용 약물로 개발 중인 신약입니다. 코미녹스는 높은 수용해도 (>98 %)로 인해 경구 투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소계 약물로 미국 식약처의 승인된 약물인 삼산화비소(AS2O3)와 물리적으로 다른 물질입니다. 삼산화비소의 경우 용해도의 문제로 주사제로 개발되었기에 6주간이상, 최대 수개월 동안 매일 병원을 방문하여 1~4시간 동안 정맥 주사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임상 중 확인된 심각한 부작용(심장독성, AST증가, adult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등)이 관찰되어 사용상의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삼산화비소의 효과는 급성 전골수성 백혈병(APL)에 제한적인데 반해 비교 시험을 통해 확인된 코미녹스의 적응증은 훨씬 넓을 것으로 판단됩니다.(림포이드계통의 혈액암과 다양한 고형암).

PANAPHIX(암성통증 치료제, PAX-1)는 전이성 혹은 국소적으로 진행된 호르몬 불응성 전립선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소계 항암제의 1상 임상시험을 진행하던 중 종양으로 유발된 암성 통증 및 염증성 통증을 제어하는 비소의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비소계 진통제인 파나픽스의 연구 개발에 착수하여 염증성 통증, 암세포의 뼈 전이로 인한 통증, 신경병증성 통증의 동물 모델에서 진통효과를 평가하였습니다. 동사 비소계 화합물 신약의 코드명으로 암치료제는 코미녹스, 암성통증치료제는 파나픽스로 명명하였습니다.

이미지: 코미녹스와 삼산화비소의 비교

코미녹스와 삼산화비소의 비교



(2)  신약(코미녹스 : PAX-1)개발의 목표

- 세계최초의 전이암 치료 및 마약성 진통제 저감 /대체하는 신약
- 전이암 치료와 동시에 마약성 진통제 저감 및 대체로 암환자의 수명 연장
- 달모, 변비, 정신쇠약 등의 부작용이 없는 신약
- 경구용으로 병원에 입원할 필요없이 홈헬스케어(Health care Home) 가능한 신약
- 국가 및 국민의 의료비 절감에 기여하는 신약



(3) 신약 (코미녹스 : PAX-1)의 항암기전 및 통증기전

코미녹스(PAX-1)는 암세포의 텔로미어(Telomere)라는 증식유전자를 녹이는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암세포의 텔로미어와 정상세포의 텔로미어는 다르며, 전이된 암세포의 텔로미어 길이는 원발성 암세포의 길이보다 짧습니다. 코미녹스(PAX-1)는 텔로미어가 짧으면 짧을수록 암세포 사멸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므로 전이암에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통증기전에는 염증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억제하여 통증의 근원을 없애 주는 기전을 갖고 있으며, 기타 자가 면역질환에는 NF-kB(Nuclear Factor- kappaB)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NF-kB는 세포의 생존, 면역반응 등에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전사인자입니다.

이미지: [ 신약 항암 작용기전 ]

[ 신약 항암 작용기전 ]


이미지: [ 신약 암성통증 작용기전 ]

[ 신약 암성통증 작용기전 ]



(4) 신약 (코미녹스 : PAX-1)의
마약성 진통제 대체 가능성


당사는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를 코미녹스(PAX-1)으로 대체한다는 목표를 갖고 신약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미녹스(PAX-1)가 마약성 진통제를 대체하는 신약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어려운 여건을 극복해야 합니다. 암환자가 마약성 진통제를 투약 받는다는 것은 이미 전이가 된 경우이며, 전이가 될 정도면 항암제를 적어도 3가지 이상 사용하였고 번갈아 새로운 항암제를 사용하고 있는 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미녹스(PAX-1)는 기존에 투약 받고 있는 항암제와 같이 투약하면서 임상을 해야하며 수십 가지 이상의 항암제와 같이 사용하여도 추가적인 어떠한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입증이 되어야 임상실험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약성 진통제와 함께 사용하여 마약성 진통제가 갖는 부작용 이상의 부작용 발생이 없다는 입증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암환자는 전이된 암으로 인해 생명을 잃게 되며, 전이암은 원발성 암이 자체의 면역세포나 외부의 치료제 등으로부터 도전을 받는 과정에서 변이가 생겨 혈액으로 나와 순환종양 세포로 존재합니다. 이때, 변이가 되면 보다 강력한 세포로 변환되어 표적치료제로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코미녹스(PAX-1)는 증식유전자인 Telomere가 짧은 경우에 보다 효과가 있으며 상당수의 전이암은 Telomere가 원발성 암보다 짧습니다. 따라서 코미녹스(PAX-1)가 상당수의 전이암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결과가 확보된다면 전이암과 통증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는 약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병원에서 맞아야 하는 정맥주사제가 아니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경구용 제제라는 점, 암성통증 치료제로 방향을 잡으면, 큰 부작용이 없는 한 모든 암 종에 대해 적용가능하고, 암성통증 조절을 위한 모든 단계에서 암 환자에 대해 적용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이 당사 신약의 가치를 높이는 점입니다.


(5) 신약 (코미녹스 : PAX-1)의 기대효과

①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 극복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의하면, 말기암환자의 90% 이상이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강한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함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변비, 저혈압, 메스꺼움, 구토,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정신혼탁, 호흡곤란, 심장마비 등이며,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면서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을 치료할 수 있는 약들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마약성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내성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WHO에서는 가급적 마약성 진통제 사용의 자제를 권하며, 암성통증 관리지침인 3단계 진통제 사다리방식에서도  1단계 약한 통증에는 비마약성 진통제, 2단계 중간 통증에는 약한 마약성 진통제, 3단계 강한 통증에는 강한 마약성 진통제의 단계별 사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WHO 3단계 진통제 사다리

WHO 3단계 진통제 사다리

*출처 : 보건복지부

2018년 10월 9일 로이터통신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는 마약성진통제와 관련된 중독문제가 심각한 공중보건 위기로 대두 되는 상황이며 2017년에는 7만 명 이상이 마약성진통제와 연관된 중독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마약성 진통제를 대체할 수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세계 진통제(Pain) 시장 규모는 연간 561억 달러에 이르고 있기당사에서 개발 중인 신약(코미녹스 : PAX-1)이 성공적으로 개발될 경우,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 극복으로 인해 환자들의 정상적인 생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로인한 호스피스 병동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등 획기적인 신약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KHISS 보건산업통계, IMS Health MIDAS, Business Wire)

단일제제 치료(Monotherapy)를 통한 생명연장 및 의료비용 절감
신약 (코미녹스 : PAX-1)는 암성통증을 없애주면서 암의 전이를 예방하고 치료를 하여 주기 때문에 단일 약품으로 암 환자의 통증은 물론 질병까지 치료함으로써 생명연장 및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AX-1(KOMINOX)은 암성통증제로써 뿐만 아니라, 전 임상과정(104개의 암세포를대상으로 확인)에서 시험대상 암세포 중 50%이상의 암세포에서 저 용량으로 항암효과를 입증하였기에 PAX-1을 복용하는 과정에서 전이암 치료효과로 기대수명이 연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미녹스 하나로 통증을 제어하고 암을 치료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은 암 환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꿈의 신약이 될 것입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0 09: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