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미코

메릴린치 단타

MT리포트]'신출귀몰' 시장 교란하는 단타 메릴린치 정체는

오정은 기자 입력 2018.08.17. 04:00 
[메릴린치 미스테리]①메릴린치 고객 중 알고리즘 퀀트 펀드 가능성 유력..투자자들 청와대 청원 제기

[편집자주] 한국 주식시장에 지난해부터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 창구를 이용해 대규모 자금으로 단타를 치는 정체불명의 펀드가 출현해 논란이다. 코스피 대형주에서 코스닥 소형주까지 가리지 않고 단기 매매로 수익을 내는 메릴린치 창구의 행태에 투자자들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메릴린치 창구 논란과 그들의 정체, 매매 패턴과 제도적 문제를 짚어본다.


"외국계 증권사 메릴린치가 최첨단 알고리즘 매매로 시세를 조작하고 개인 투자자들을 속이고 있다. 외국계 거대 자본에 대한 강력한 제제가 필요하다." (7월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
메릴린치 창구에서 발생하는 단타 매매로 한국 증시 투자자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단기 매매를 하는 AI(인공지능) 펀드로 추정되는 자금이 국내 주식을 사고, 팔고, 공매도하며 시장을 자유자재로 휩쓸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2017년 초부터 메릴린치 창구에서 혜성처럼 나타난 이 '신출귀몰' 단타 펀드는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를 가리지 않고 빠른 속도로 치고 빠져, 투자자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통상 외국계 증권사의 매수주문을 외국인 투자자 유입으로 보고 개인이 따라 사곤 하다. 하지만 메릴린치 창구에서 매수주문이 집중돼 주가를 끌어올렸다가 이들이 빠져나가 주가가 떨어지면 개인이 고스란히 손실을 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문제의 매매가 미국계 투자은행(IB)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창구에서 발생하기에 투자자들은 메릴린치를 처벌해달라고 청와대와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메릴린치 창구일 뿐…"단타 주체 아니다"=개인 투자자 사이에서 단타 거래가 빈발하는 메릴린치 창구는 일명 '멸치'로 통한다. 메릴린치 창구에서 단타 매매가 시작되면 개인들은 혀를 차며 "또 멸치가 활동을 개시했다"고 한숨을 쉬는 경우가 많다.

증권가에서는 단타 매매 주체가 메릴린치인지 아니면 메릴린치 창구를 이용하는 고객인지를 두고 논란이 분분하다.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단타 트레이딩을 수행하는 주체는 메릴린치가 아닐 가능성이 99.9%다.

미국계 투자은행인 메릴린치는 2015년부터 시행된 볼커 룰(Volcker Rule) 규제 이후 자기 매매가 금지됐다. 볼커 룰에 따르면 투자은행은 자기자본으로 위험성 있는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자기 매매(프랍 트레이딩)를 할 수 없으며 이런 매매를 하는 트레이더에 대한 보상도 금지됐다.

메릴린치 본사 초단타 퀀트팀에서 일했던 권용진 엔트로피 트레이딩 그룹 대표는 "볼커 룰 이후 메릴린치 본사가 프랍 데스크를 해체했고 트레이더들을 해고했다"며 "메릴린치 창구에서 나타나는 단타가 메릴린치 자기매매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즉 2015년 볼커 룰 시행 후 메릴린치가 프랍 데스크를 해체했기에 2017년 이후 한국 증시에 나타난 메릴린치 창구 단타는 메릴린치 자기 매매는 아니라는 것이다. 본지는 사실 확인을 위해 메릴린치 홍콩 오피스를 접촉하려 시도했으나 메릴린치 국내 지사와 홍콩 지사는 모두 연결을 거부했다.

◇신출귀몰 메릴린치 창구, 정체는=증권업계 전문가들은 단타 매매의 주체가 메릴린치를 프라임브로커리지로 활용하고 있는 메릴린치의 고객, 알고리즘을 이용한 퀀트 헤지펀드일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 외국계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같은 알고리즘을 이용해 매매하는 펀드일 것"이라며 "헤지펀드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23세에 하버드대 수학과 교수가 된 제임스 사이먼스가 설립한 헤지펀드 회사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전문 금융사다. 글로벌 시장에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펀드가 다수 활동하고 있는데 대다수가 미국계 AI펀드다.

펀드매니저들은 메릴린치 창구에서 이뤄지는 단타가 국내 투자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전략적이고 독특한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이채원 한국밸류자산운용 사장은 "메릴린치 창구에서 발생하는 매매는 성공확률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 투자자들이 추종하기 쉽지 않은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공매도를 위한 대차 물량을 빠르게 조달하는 것으로 볼 때, 네트워크가 뛰어난 헤지펀드일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한국 시장의 특성을 잘 아는 투자 주체로 홍콩이나 싱가포르에 있는 헤지펀드로 추정되며 한국인이 포함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알고리즘 퀀트 펀드=고도의 수학·통계적 지식을 이용해 구축한 컴퓨터 명령어 체계(알고리즘)을 이용해 운용되는 펀드로, 인간 펀드매니저 대신 인공지능(AI)이 투자종목과 매수·매도 시점을 결정한다.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진경진 기자 jkjin@mt.co.kr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08: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