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CG인바이츠

불확실성과 주가

최근 들어 글을 많이 올렸지만 지금 팍스넷에 계신 개인주주분들이 조금 혼돈하고 계신 것 같아 제 견해를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제가 크리스탈을 현저히 저평가되었다고 보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가치는 시장에서 정해지나 미래 현금흐름들의 예상치에 대한 컨센서스가 보통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고팔고 등락이 있고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것을 우리는 불확실성 또는 위험이라고 부르지요.


그런데 크리스탈의 경우 비록 최근까지의 실적이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있게끔 괄목할 것도 아닌데 왜 제가 저평가라고 하느냐 하면 앞서 얘기드렸듯이 당장 미래 1, 2, 3년 동안 가시화될 수 있는 현금흐름이 예측가능해진다면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감소되는 가운데 미래 현금흐름이 비교적 명확하게 잡혀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통 크리스탈 주가에 대한 시장의 컨센서스 평가도 많이 올라가게 되어 주가오름세를 지속해야 하는데 작금의 상황은 이상하리만치 공매도세력들을 비롯한 억누르고자 하는 세력이 많이 존재하여 이상현상(anomaly)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예를 들어 크리스탈이 향후 3년정도 지나면 아셀렉스 수출액이 로열티 포함 연간 2~3천억 육박이 거의 가시화되고 745의 분자표적항암제가 소위 면역항암제와 Joint Venture로 기술력과 실용화 Synergy를 이루게 될 전망은 동 부문 LO의 가치를 높이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들이 많은 수퍼박테리아 항생제 부문에서도 도내체 LO가 언제 되고 얼마나 되고 로열티는 몇%냐를 많이 따지시는데 저는 이것도 좀 넉넉하게 회사측에서 제시한대로 2년 쯤 뒤에 성사된다 하더라도 그 금액과 로열티 배분율에 있어 크리스탈이 유리하면 유리했지 불리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기간에 따른 보상은 우리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크리스탈을 논하실 때 당장 무슨 부문 돈 들어오느냐가 물론 중요하겠지만 너무나 단편적으로 일회성적인 재료를 기준으로 크리스탈의 가치를 평가해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유무상 발표 이전의 예전 글에서 크리스탈의 적정주가 500만원을 제시드린 것도 그냥 뻥카가 아니라 바로 이러한 장래 발생할 여러가지 매출 및 현금흐름 등에 기인하여 산정한 것이지 주먹구구식으로 제시드린 것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현재 많이 시끄럽게 여러분들이 논의하는 유무상증자에 대한 제 견해를 말씀드리면, 우선 유상이나 무상이 기업가치 변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사실 그것만 갖고 호재냐 악재냐 판가름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단,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유상의 의미는 자못 중요하다고 판단되는데 크리스탈이 좀더 구체적인 스케쥴을 실행하기 위한 자금확보 차원에서 구주주 대상으로 유상을 했다는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 판단됩니다. 왜냐하면 만의 하나 할인발행 증자를 하며 제3자 배정을 하게 되면 기존의 주주님들 부를 감소시키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경우의 유상증자는 따라서 조회장께서 우리의 개인주주들을 믿고 간다는 의사표현이므로 매우 좋은 시그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의 기관투자가들이 공매도 등을 통하여 속을 썩힌 죄값도 물론 있기도 하구요.


둘째, 무상증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업가치의 변동을 초래하지는 않으나 이번 크리스탈의 경우는 자못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맨 앞에서 지적드린 바와 같이 크리스탈의 주가가 저평가된 상태에서는 이를 해소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씀드려 주당 500원짜리를 100원 정도로 액면분할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무상증자는 장래 주주들에게 크리스탈이 좋은 현금흐름을 갖게 한다는 일종의 신호보내기(signaling) 차원에서 행하여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크리스탈의 무상은 저평가국면을 해소하고 주주님들에게 좋은 신호를 경영자들이 보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크리스탈의 기업가치로 돌아가서, 저는 유무상을 한다고 해서 제 의견이 달라지는 것은 결코 아니며 또한 현재까지 보여주고 있는 크리스탈의 모습이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저는 현재도 주가가 무지막지하게 저평가되어 있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예전 크리스탈ㄹ의 개요를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유무상이 어떻다 주가가 어떻게 전개될거다에 대한 논란은 매우 소모적이며 별 의미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지금은 투자자 여러분들이 조중명 회장님을 비롯한 경영진에 대한 믿음을 보다 구체적으로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주가는 여러들의 뜻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회의적이면 주가도 출렁일 것이고 여러분들이 심지가 굳게 믿으시면 주가는 별 조정 없이 상승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저는 원래 기술적 분석을 모르고 할 줄도 모르니 파도타기는 전혀 못하지만 지금 국면은 소위 파도타기할만큼 한가한 국면은 아니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결실을 앞두기 그야말로 초치기 일보직전 상황이라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수퍼박테리아 항생제 LO건에 국한된 것은 전혀 아닙니다. 언제든지 우리가 몰랐던 좋은 뉴스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제까지의 몰상식한 증권(금융투자), 투신(사모펀드) 위주의 기관투자가들에서 보다 양질의 국민연금 등의 기관투자가 지분이 새롭게 거듭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격은 Hot sale 가격인 것입니다.


팍스넷의 터줏대감 주주여러분 건승을 기원합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7 13: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