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거래소시황

[주식공무원 191번째 시장전략]- 금리 인상 그리고 금리역전코멘트1

안녕하세요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우선 전일 미국시장 살핍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44.96포인트(0.18%) 내린 24,682.31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S&P500지수는 5.01포인트(0.18%) 하락한 2711.93로 마감하였고,

나스닥 종합지수는 19.02포인트(0.26%) 밀린 7345.29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시장은 반등과 하락을 반복하며 장 막판 하락으로 마무리 했는데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무역전쟁 우려 등이 당일 시장의 이슈 였습니다. 사실 새로 나타난 이슈는 없습니다.


유가는 이틀째 급등 하였고, 금값도 소폭 상승 하였습니다.



주식공무원의 아침시황을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계시는데요~ 그날 그날 시황을 정리하되~ 그랜드 컨셉은 그날 그날 바뀌지 않습니다.


시황은 시장의 흐름을 애널리스트의 관점에서 투자자에게 설명하는 시간이지 어떤 특정한 이슈와 뉴스를 가지고 투자자를 불안하게 만들거나 희망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그런점에서 매일 시황을 알려드리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하는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전달해 드리려고 하지만 개인적인 분석이 들어가는 것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저는 아시다시피 겁장이 투자자 입니다. 시장에서 아주 오래 살아남고 싶은 ^^


개인들이 가장 견디지 못하는 것이 바로 지루함인데~ 시장은 꽤 오래동안 박스권에 갇혀서 지루한 시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fomc의 회의를 가지고 일부 언론들은 엑소더스 라는 표현을 쓰면서 난리를 칠겁니다. 글이 자극적이어야 하거든요~ 시황 뿐 아니라 뉴스들이 하나같이 자극적입니다. 요즘 뉴스들은 더욱더요~ 왜냐하면 그래야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글을 읽기 때문이겠죠


어제 fomc는 금리인상을 단행했습니다. 1.50~1.75%로 0.25%포인트로 인상하였고 근 10년만의 금리 역전 입니다. 


시장은 당장의 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담담하게 받아들였고 올해 3회 인상의 기조도 유지된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내년에도 금리 인상의 여지를 남겨두어 다소 매파적인 시각으로 받아 들이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는 곳은 당연히 한국은행 이겠죠?


dbe568fd-8f8f-4b4a-82fe-73f66b80d67a.jpg


보시는 바와 같이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표를 보면 우리나라 의 금리는 미국의 기준금리와 거의 비슷하게 연동되어 진행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단기금리는 이미 역전된 상태이고 외국인 자본 유출이 걱정되는 0.75%를 지키기 위해선 우리나라도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금일 회의를 열어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방안을 준비했다고 하는군요~


시장에서는 7월 인상이 유력했는데 ~ 어떻게 진행 될지는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얼마전 시횡에서 이번 금리인상 이벤트는 불확실성의 해소관점에서 볼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저기 2008년도에는 은행에 적금을 들으면 연 5%가 넘는 이자를 받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었었군요~~


최근 dti ltv 이외에 DSR와 RTI, LTI 등 새로운 대출관련 제도가 새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중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이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입니다.


DSR는 개인이 1년 동안 갚아야 하는 모든 종류의 부채 원리금을 연 소득으로 나눈 값으로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전세자금대출, 마이너스 통장을 비롯한 신용대출, 학자금대출, 할부금까지 모든 종류의 부채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대출이 더 어려워 질거라는 이야기 입니다. 임대사업자들이 대규모 대출을 일으켜서 부동산 투자가 힘들어 질거라는 거기에 금리까지 높아지면 더 설명드리지 않아도 이해 하시겠죠?


주식 투자하면서 저런거 다 알아야 하냐구요? 다알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당장에 주식 사고 파시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누가 뭐라는 사람도 없고요~


다만 아는 만큼 먹고싶은것도 많아 지는 것처럼 많이 알지 않으면 맨날 뭐 먹을래 그러면 " 짜장면" 이라고 밖에 말할수 없습니다. 주식공무원도 짜장면 좋아 합니다. 짜장면 비하발언이 절대 아닙니다. ^^


오늘 금리 인상에 관련된 뉴스가 엄청나게 나올 겁니다. 다 똑같은 이야기 하는데 조금 다른 이야기를 들려 드리고 싶었습니다.


전체적인 주식공무원의 그랜드 컨셉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전부터 말씀 드린대로 레버리지 투자 즉 신용매매 보다는 현금투자 그리고 막연한 시장의 두려움을 가지지 말고 영리하게 기다리는 투자자가 되시길 바란다는 말씀 입니다.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 기원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장을 보는눈 퀀츠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과 함게 키워가세요 

https://open.kakao.com/o/g69e2Ew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베스트 댓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