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거래소시황

단기시황...주인장입니다코멘트21

먼저 최근 제 시황이 자주 엇박자를 내고 있는 관계로 이점 양해말씀 미리올리며...증시예측을 이어가봅니다.


먼저 시장의 호재와 악재요인 이전에 시장에 지수움직임을 이끄는 요소부터 살펴봅니다.


첫째, 최근 장세는 외인이 양시장 주도


둘째, 기관의 순매수 전환


여기서 진부한 얘긴지는 모르겠지만...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증시가 상승세를 타야할 시기에 타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데


그 첫째이유는 미국채 금리 상승


미국채 상승이 3%를 육박하다보니 주식에서 채권으로 이동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고, 발빠른 유동자금들이 이미 신흥시장에서 자금이탈을 하고 있다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외인들이 금년 1월 들어 2조가량 순매수를 보였으나, 4월들어 최근 3일간 1조2천억 가량을 팔아치웠습니다.


그 두번째 이유로는 중국의 신흥시장 MSCI 편입입니다.


이로인해 신흥시장의 외국인자금이 중국으로 이탈조짐이 보인다는 점이지요.


사실 언론은 큰 이슈로 보진 않고 있지만, 6월경 중국 A주 및 230여 대형종목이 새로 편입될 경우 한국투자비중 2%가량 감소하고 그 자금은 35조정도로 증시이탈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오늘 중국증시는 2퍼가까이 급상승을 했는데 그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위의 사실로 인해 외인들의 선취매자금이 풀로 당겨흡입되었기 때문이죠.


여기다 중국 유동성공급을 확대한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증시의 체력이 고갈되는 이유는 바로 위의 두가지로 축약할 수 있는데...


실제 여기에 부정적인 요소로 유가가 상승하고 있지요.


결국 이모든 상황은 지정학적인 호재를 은연중에 뒤덮는 외인들의 현실적 매도세가 악재의 주요원인으로 보여집니다.


여기서 잠깐 주목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위와같은 현상이 악재로 지속될 것인가 하는 여부입니다.


위의 부정적 악재요인들을 하나씩 놓고본다면....


실제 유가는 오히려 호재가 될 수 도 있는 여지가 남아 있고, 달러강세도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지는 못할 가능성도 여러곳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국내 지리적 호재와 맞물리고, 경기회복세가 나타나고 있기에도 그러합니다만)


여기다 중국과 러시아 등이 미국의 달러가치강세 고공행진을 막고 있기도 하고, 미정부 마저도 강달러 가속화가 그리 좋은 결과만을 주지 않을 것임을 알기 때문일테니깐요.


더불어, 중국의 MSCI편입에는 좀더 유보적인 시각이 우세해보입니다.


실제적으로 중국투자가 그리 녹녹하지 만은 않은 현실..얘를들어 정치적인 문제들과 세계 갈등요소로 인해 미국의 금융흐름이 중국으로 급유입되기엔 어려움도 상존한다고 봐야할 것같습니다만....


결론적으로 지금의 외인이탈은 금리인상에 기인한 것도 아니고 국채금리인상에 기인한 것도 아니라 보는게 옳다고 보여집니다.


다만...중국의 급작스런 호재가 단타적 성격의 외인단기자금을 블랙홀처럼 끌어당기는 상황하에서 국채금리, 유가, 금리인상 등이 상호작용을 한셈으로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자....어쨌거나...


지금 우리나라의 실적시즌을 맞이하여...


단기 악재가 아무리 외인자금을 이탈시켜도 중기적으로 회복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보여지며...


더우기 코스닥과 코스피는 그래프상에서도 그리 흔들림이 거세지 않은 상황하에서 1조이상의 외인자금이 이탈되었다는 점...


이는 오히려 국내경제와 금융의 기초체력이 매우 양호하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봐야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제가 급 돌아온 것은....


저에게 삿대질을 하고 초딩이라고 놀리고...욕질과 비난을 하는 사람을 위해서 온게 아니며...


그렇다고 운영진의 왔다리 갔다리하는 운영정책을 받아들이려는..열린 너그러운 심사도 아님을 밝히며...


저를 아껴주신 분들에게 최소한의 예의라도 차리기 위해 돌아왔음을 밝힙니다.


732bf749-3da4-4292-8271-d1e0cf36005c.gif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베스트 댓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