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거래소시황

차트패턴분석 - 반전(Reversal).

주식천재소년 조회1375

차트패턴분석 - 반전(Reversal)


1. 서론


(1) 수평추세
시장이 일정한 시간을 수평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강조했다. 반전형과 지속형은 시장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기간이며 우리가 관심을 둘 부분이다.




(2) 주의점
1) 대부분의 추세변화가 매우 돌발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실수이다. 사실 추세의 중요한 변화는 일정기간의 전환시기를 갖기 때문이다.
2)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전환의 시기가 항상 추세반전을 예고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때로는 추세의 이러한 수평움직임은 기존의 추세가 재개되기에 앞서 기존 추세의 일시적인 중단이나 확인을 나타내기도 한다.


2. 가격패턴
(1) 이러한 전환시기나 전환시기 예측에 대한 연구는 우리에게 가격패턴의 문제를 제기한다.
(2) 가격패턴은 무엇인가?
가격패턴은 주식이나 상품선물의 가격차트에 나타난 것으로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 예측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이다.


3. 2가지 형태의 가격패턴 - 반전과 지속
(1)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것과 같이 반전형은 중요한 추세반전이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고, 지속형은 어떤 시장이 기존의 추세를 재개하기에 앞서 일시적인 과매수나 과매도를 조정하기 위해 잠시 정체해 있는 것을 말한다.
- 어떤 패턴이 형성되어 있을 동안 가능한 한 빨리 두 형태로 구별하는 일은 쉽지 않다.


(2) 주요 목적
1) 머리어깨형, 3중천정형과 3중 바닥형, 2중 천정형과 2중 바닥형, V자 천정형과 V자 바닥형, 그리고 접시형(원형) 등 5가지의 반전형과 차트상에서 이것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하는 가격형성 자체에 대해 살펴본다.
2) 다른 중요고려사항인 동반되는 거래량의 형태와 측정에 관한 것들을 알아본다.


(3) 거래량       
이러한 모든 가격 패턴에서 거래량은 중요한 확인 역할을 한다. 의심스러울 때(이런 경우가 많음) 가격에 동반되는 거래량은 어떠한 가격패턴이 신뢰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는 판단 요인이 될 수 있다. 


(4) 가격목표    
대부분의 가격패턴들은 분석가들이 최소가격목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측정기법을 갖고 있다. 이러한 목표 값들은 뒤따르는 시장움직임의 크기에 대한 근사치이기는 하지만 거래자가 위험보상률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지속형에 대한 간단한 설명   
두 번째 분류인 지속형으로 분류되는 삼각형, 사각 깃발형, 삼각 깃발형, 쐐기형, 직사각형을 다룰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패턴들은 추세반전보다는 기존 추세의 일시적인 중단을 반영하며 주패턴에 반대되는 중간 패턴 또는 소패턴의 형태로 분류된다.        


(6) 모든 반전형에 공통적인 예비 점검사항            
1. 모든 반전형이 있기 위해서는 직전 추세가 존재해야 한다.
2. 종종 어떠한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는 추세반전이 임박했다는 신호이다.
3. 패턴이 클수록 뒤따르는 가격움직임도 커진다.
4. 일반적으로 천정형의 기간은 바닥형의 기간보다 짧고 가격이 불안정하다.
5. 일반적으로 바닥형은 보다 좁은 가격범위를 가지며, 만들어지는데 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6.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상승추세에서 보다 중요하다.


1) 직전추세의 필요성
① 직전 주추세의 존재는 모든 반전형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시장은 반드시 반전시킬 그 무엇을 가져야 한다. 간간히 반전형을 닮은 어떤 형태가 차트상에 나타난다. 그러나 그 패턴이 어떤 직전 추세를 갖지 않았다면 반전시킬 그 무엇이 없게 되며, 그 패턴은 의심스러운 것이 된다.          
② 추세 구조의 어디에 어떤 패턴이 가장 잘 나타나는가 아는 것은 패턴들을 인식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이다.          
③ 반전시킬 직전 추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으로부터 유추되는 것은 측정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측정기법은 단지 최소목표가격만을 제시한다고 앞에서 언급하였다.
④ 최대 목표 값은 직전 움직임의 총합계가 될 것이다.
주요 상승시장이 발생하여 주요 천정형이 형성되고 있다면 가능한 최대 하락움직임은 이 상승시장의 100% 반전이 되거나 이 시장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2)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
① 흔히 임박한 추세반전의 첫 신호는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로 나타난다. 그러나 어떤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가 반드시 추세 반전의 신호라고는 할 수 없다.
② 신호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추세의 변화이다.
③ 어떤 주요 상승 추세선의 돌파는 수평가격패턴의 시작을 알리는 것일지도 모른다.
④ 이것이 반전형인지 강화형인지 나중에 밝혀질 것이다.
⑤ 주 추세의 돌파는 가격패턴의 완성과 일치한다.


3) 패턴이 클수록 가격움직임의 가능성도 커진다.
① ‘크다‘라는 용어를 사용할 경우, 그것은 가격패턴의 높이와 넓이를 말한다. 높이는 패턴의 불안정성을 나타내고, 넓이는 패턴을 만들기 시작하여 완성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② 패턴이 클수록, 즉 패턴 안에서 가격변동 범위가 넓을수록(불안정성) 그리고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수록 - 중요성은 커지게 되고 가격움직임의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
③ 반전형과 지속형에서 다루고 있는 거의 모든 측정기법은 패턴의 높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은 수직측정을 이용하는 봉차트에 주로 이용되었던 방법이다.
④ 가격패턴의 수평적 넓이 측정법은 일반적으로 점도형차트에 이용한다.
- 이러한 차트작성방법은 카운터라는 기구를 이용한다.
⑤ 카운터는 천정형 또는 바닥형의 넓이와 잇따르는 목표가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진다.


4) 천정형과 바닥형의 차이
① 천정형은 기간적인 면에서 바닥형보다 짧고 불안정하다. 천정형의 가격 움직임의 범위는 바닥형보다 넓고 급격하다. 일반적으로 천정형을 이루는데 보다 짧은 시간이 걸린다. 반면, 바닥형은 좁은 가격범위를 가지나 패턴을 이루는 데는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② 이런 이유 때문에 바닥형에서 거래하는 것이 천정형에서 보다 쉽고 비용도 적게 된다. 믿을 수 없는 천정형을 조금은 가치 있게 만드는 요소는 가격이 상승 때보다 빠른 속도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거래자가 하락시장에서 매도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상승시장에서 매수포지션을 취하는 것보다 많은 돈을 보다 빨리 벌 수 있다.
③ 인생에 있어서 모든 것은 위험과 보상의 상관관계 속에 존재한다. 보다 큰 위험은 보다 큰 보상을 수반한다. 천정형은 포착하기 어려운 반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


5) 거래량은 상승추세에서 보다 중요하다.
① 거래량은 시장 추세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증가하여야 하며, 모든 가격 패턴의 완성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확인 요인이다.
② 각 패턴의 완성은 괄목할 만한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한다. 그러나 추세반전 초기의 거래량은 고점에서의 거래량만큼 중요하지 않다. 일단 하락시장이 시작되면 시장은 ‘자체의 무게에 의해 하락‘ 한다.
③ 차트 분석가들은 가격이 하락하면 거래활동이 증가하기를 희망하지만 이것은 결정적인 것이 못 된다.
④ 그러나 저점에서의 거래량 증가는 필수적이다. 가격상승 시 거래량이 많은 폭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가격패턴을 의심해 보아야 할 것이다.


4. 머리어깨형의 반전형
머리어깨형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미묘한 점들을 설명한다.
(1) 상승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이 점차 힘을 잃어가는 주 상승추세를 그려본다. 그러면 상승추세는 한동안 수평추세가 된다. 이 기간에 수요와 공급은 비교적 균형을 이룬다. 일단 이 분산단계가 완료되면 수평 거래범위의 바닥에 걸쳐있는 지지선이 돌파되고 새로운 하락추세가 형성된다. 이 새로운 하락추세는 하락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을 가진다.



1) 점 A에서 상승추세는 기대대로 중단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계속 상승한다. 가격 움직임이 새로운 고점을 갱신함에 따라 거래량도 증가한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이다.
2) 점 B까지의 일시적인 조정하락은 예상한 대로 보다 적은 거래량을 동반한다. 
3) 그러나 깨어 있는 차트분석가들은 점 C에서 점 A를 상향 돌파하는 때의 거래량이 직전 상승 거래량보다 조금 적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변화는 그것 자체만으로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분석가들에게 주의하라는 예비 신호와 같다.
4) 그리고 가격이 점 D까지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보다 더 심각한 일이 발생한다.
5) 하락은 직전 꼭지점 A 아래로 계속된다. 상향추세에서 돌파 당한 고점은 반드시 잇따른 조정에 대해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6) 점 A를 훨씬 지나 직전 저점인 B까지 거의 떨어진 움직임은 상승추세에서 무엇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알리는 경고이다.
7) 심지어 보다 더 적은 거래량과 함께 점 E까지 다시 상승한 시장은 직전 고점인 점 C에는 미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점 E까지 상승한 가격은 종종 C-D하락폭의 1/2~2/3까지 하락한다.)
 계속 상승추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각 고점이 직전의 고점을 갱신하여야만 한다.
9) 점 C의 직전 고점에 미치지 못하고 점 E에서 상승이 좌절됨으로써 하락고점들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하락추세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조건의 절반을 충족시키게 된다.
10) 이때까지 주 상향추세선(선 1) 은 또 하나의 위험신호로서 일반적으로 점 D에서 돌파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 시점에서 알 수 있는 모든 것은 추세가 상향에서 수평추세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11) 이것은 기존의 매수포지션 청산을 유발하는 충분한 요인이 될 수는 있으나 신규 매도 포지션을 정당화 시키기에 반드시 충분한 요인은 아니다.


(2) 목선의 돌파는 머리어깨형을 완성한다.
1) 이 시점에서 직전의 두 저점 (점 B와 D)을 보다 완만한 추세선을 연결하여 그릴 수 있으며, 이것을 목선이라 부른다.
(선 2) 이 선은 정상에서 약간의 상향경사를 가진다. (때로는 평형, 그리고 거의 드물기는 하지만 약간 아래로 기울어 지기도)
2) 천정 머리어깨형이라고 판단하는데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것은 종가의 목선 돌파이다. 이 시장은 이제 저점 B와 D를 잇는 추세선을 돌파하였고, 점 D의 지지선도 돌파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하락추세선을 위한 조건 -하락 봉우리들과 골짜기-을 갖추었다.
3) 새로운 하락추세는 점 C,D,E 그리고 F의 하락고점들과 저점들을 통해서 확인된다. 목선의 돌파점에서 거래량은 증가해야 한다. 그러나 가격하락에 동반되는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는 천정형의 초기단계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못 된다.


예제 그림 2


(3) 반등의 움직임
1) 일반적으로 반등움직임은 이제 저항선이 된 목선 또는 직전의 저점인 D에 이른다.(점 G) 언제나 반등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미약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2) 거래량은 반등의 크기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선이 처음 돌파될 때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증가된 시장활동은 하락추세압력이 크다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반등의 가능성은 감소한다.
3) 목선이 처음 돌파될 때보다 적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이것은 반등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4) 그러나 반등시의 거래량은 적어야 하며, 잇따르는 새로운 하락추세의 재개는 현저한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해야 한다.


(4) 분명해진 것은 현저한 3개의 봉우리들이다.
1) 가운데 봉우리(머리)가 양쪽 두 어깨(점 A오 E)보다 약간 위에 있다. 그러나 이 패턴은 종가가 결정적으로 목선을 돌파하기까지는 완성된 형을 이루지 못한다. 여기서 다시 1~3% 돌파기준(또는 이와 유사한 기준) 또는 목선 아래에서의 이틀 연속 종가형성(이틀의 법칙)을 추가 확인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다.
2) 그러나 이 하향돌파가 일어나기 까지는 이 패턴이 머리 어깨형이 아닐 확률과 어느 시점에서 상향추세가 재개될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



5. 거래량의 중요성 

(1) 모든 여타의 가격패턴에서와 마찬가지로 천정머리어깨형에 동반되는 거래량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일반적인 원칙
1) 두 번째 봉우리(머리)의 거래량은 왼쪽 어깨의 거래량보다 적어야 한다.이것이 필수조건은 아닐지라도 하나의 경향이며, 매수세력의 약화를 알려주는 초기 경고이다.
2) 가장 중요한 거래량은 세 번째 봉우리(오른쪽 어깨)의 거래량이다. 이 점의 거래량은 앞의 두 봉우리의 거래량보다 현저히 적어야 한다.
3) 목선이 돌파되면서 거래량이 증가해야 하고, 조정(반등)국면에서는 감소하였다가 조정국면이 끝나면 다시 증가한다.


(3) 거래량은 상승시장의 완성단계에서는 덜 중요하다.
1) 그러나 어떤 시점이 되어 새로운 하락추세가 시작되면 거래량은 증가하기 시작한다.
2) 거래량은 바닥형 시장에서 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6. 목표가격의 설정 


(1) 목표가격 설정방법은 패턴의 높이를 토대로 하고 있다. 머리(점 C)로 부터 목선까지의 수직거리를 측정한다. 그리고 그 거리를 목선이 돌파된 점에서부터 투사한다.


1) 예
머리의 값이 100이고 목선의 값이 80이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그 차이인 20이 수직거리가 된다. 그리고 목선이 돌파된 지점에서 아래로 20만큼 측정한다.
2) 이와 같은 작업을 하는데 이용되는 보다 쉬운 또 다른 기법은 단순히 하락한 첫 파동의 거리(점 C에서 D)를 측정하여 그 값에 2배를 하는 것이다.
3) 이 두 경우 모두 패턴의 높이 혹은 불안정성이 클수록 목표가격은 더욱 커지게 된다.


(2) 추세선 분석에서 언급한 대로 추세선 돌파로 얻어지는 값은 머리어깨형에서 얻어진 목표가격과 비슷하다. 가격이 이동하는 거리는 돌파된 추세선을 기준으로 아래위로 거의 같다.


(3) 가격 패턴 연구의 전 과정을 통하여 봉차트상의 목표가격들 대부분이 가격패턴의 높이 또는 불안정성에 토대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어떤 패턴의 높이를 측정하고 그 값을 돌파점에서 투사하는 방법은 계속 반복된다.
2) 설정한 목표 값은 단지 최소 목표 값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가격은 종종 목표값이상으로 움직일 것이다.
3) 최소목표값을 설정하는 것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보장할 만큼 충분한 시장의 움직임의 가능성이 있는가를 사전에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시장이 목표가격을 초과하는 경우 이것은 단지 하나의 장식에 불과하다.
5) 최대 목표 값은 직전 움직임의 크기이다. 만약 직전의 상승시장이 30에서 100으로 상승하였다면 천정형의 최대하락 목표 값은 상승전체를 되돌아 내려가 30이 될 것이다.
6) 반전형은 직전의 움직임만큼을 반전하거나 복귀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4) 목표가격의 수정
어떤 목표가격을 설정할 때에는 여러 다른 요인들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1) 고려해야 할 기술적 요인
① 직전의 상승시장 동안 저점에 의해 만들어진 현저한 지지선들이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가? 하락시장은 종종 이러한 선에서 일시적으로 정체한다.
② 반전율을 어떠한가?
   최대목표값은 직전 상승시장의 100%반전일 것이다.
③ 그런데 50%와 66%의 반전수준은 어디쯤인가?
   이러한 수준은 종종 시장가 아래 중요한 지지선이 된다.
④ 현저한 공백은 어떠한가?
   이들은 종종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⑤ 시장가격 아래에 장기추세선이 나타나 있는가?


2) 차트분석가들은 가격패턴으로부터 정확한 목표가격을 찾는데 반드시 다른 기술적 자료들도 고려해야 한다.
① 예를 들어 하락가격측정 목표값이 30이고 32에 현저한 지지선이 있다면 현명한 분석가는 30에서 32로 하락 측정값을 조정할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투사된 목표가격과 분명한 지지, 저항선 사이에 약간의 불일치가 존재할 때 목표가격은 지지와 저항선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③ 가격패턴으로부터 측정한 목표 값은 추가적인 기술적 정보를 고려하여 종종 수정할 필요가 있다.


3) 분석가들은 여러 종류의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숙련된 기술적 분석가는 이러한 도구들을 올바르게, 통합적으로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7. 역머리 어깨형   

(1)바닥 머리 어깨형 또는 역머리 어깨형으로 불리는 이 패턴은 천정형을 빼 닮았다.


1) 이 패턴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종가가 목선을 돌파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필요하다.
2) 바닥형이 천정형과 조금 다른 점은, 상승시장이 시작된 이후 목선으로의 일시적인 하락움직임이 발생하는 겅향이 보다 크다는 것이다.



(2) 천정형과 바닥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련의 거래량이다.


1) 바닥 머리 어깨형을 확정 짖고 완성하는데 있어 거래량은 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모든 바닥형에 있어서 마찬가지이다.
2) 시장은 자체의 무게에 의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바닥형이 새로운 상승시장으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매수세력의 현저한 증가로 인한 거래량의 증가가 필요하다.
3) 보다 기술적인 측면을 통해 이러한 차이점을 살펴본다면, 시장은 자체의 무게로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의 부족은 종종 시장이 하락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시장은 자체적인 힘으로 상승하지는 않는다. 가격은 단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매수자가 매도자보다 적극적일 때 만 오른다.



(3) 바닥형에서의 거래량은 패턴의 전반부 동안에는 천정형과 매우 유사하다.
1) 머리에 있어서의 거래량은 양쪽 어깨에 있어서의 거래량보다 조금 적다.
2) 그러나 머리에서부터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가 증가해 그 거래량은 왼쪽 어깨로부터 상승 시 거래량은 증가한다. 오른쪽 어깨로의 일시적인 하락은 적은 거래량을 동반한다.
3) 결정적인 순간은 목선을 상향 돌파할 때 발생한다.
4) 이러한 돌파가 실제로 일어나면 반드시 거래량의 폭발적인 증가가 발생한다. 이 점이 바닥형이 천정형과 가장 다른 점이다.
5) 바닥형에서 패턴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거래량이 필수적이다. 바닥형에서의 가격의 일시적인 반전이 천정형에서보다 더 흔히 발생하며, 보다 적은 거래량을 동반한다.
6) 이어서 새로운 상승추세의 재개는 보다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다.



(4) 목선의 기울기
1) 천정형에서 목선의 기울기는 약간 상향이지만 때로는 평행이 되기도 한다.
2) 가끔은 천정형의 목선의 기울기가 아래로 향한다. 이러한 하향 기울기는 약세 시장을 알리는 신호이며, 일반적으로 약한 오른쪽 어깨와 함께 나타난다. 그러나 여기에는 장,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3) 새로운 매도 포지션을 취하기 위해 목선의 돌파를 기다리고 있는 분석가들은 보다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 이것은 하향 목선으로부터 신호가 한참 후에 시장움직임의 많은 부분이 경과한 후에야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호가 늦게 나타난다는 결점이 있다.


8. 복합 머리어깨형(머리어깨형의 변형) 
이 패턴은 머리가 2개이거나 2개의 왼쪽어깨와 하나의 오른쪽 어깨를 가진다. 흔치 않는 형이기는 하지만 앞의 머리 어깨형과 같은 예측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1) 머리어깨형과 마찬가지로 대칭형을 이루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것은 오른쪽에 하나의 어깨가 있으면 일반적으로 왼쪽에도 하나의 어깨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왼쪽 어깨가 2개이면 오른쪽 어깨도 2개일 가능성이 높다.


(2) 전술
모든 거래에서 시장전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차트분석가들은 모두 새로운 포지션을 취하기 위하여 목선을 돌파를 기달 리는 것은 아니다.
1) 그림



많은 기술적 거래자들은 아직 오른쪽 어깨(E)가 형성되고 있는 중임에도 매수를 시작할 것이다. C-D의 상승의 1/2~2/3하락, 왼쪽 어깨 점 A까지의 하락, 또는 단기 하락추세선(1)의 돌파 모두는 초기 시장진입의 좋은 기회이다
목선의 돌파 또는 목선으로의 일시적인 하락 때보다 많은 추세선을 추가할 수 있다.


2) 어떤 이들은 머리의 저점으로 부터 상승거리(점 C에서 D까지)를 측정한다. 그리고 그 상승폭의 50%또는 66% 반전을 염두 해 두고 매수할 것이다.
3) 그러나 여전히 어떤 이들은 점 D에서 E로의 하락 추세선을 지켜보다가 추세선의 첫 번째 상향돌파를 매수의 기회로 이용할 것이다. 이러한 패턴들은 일반적으로 대칭형이기 때문에 어떤 이들은 오른쪽 어깨가 왼쪽어깨의 지점과 같은 수준으로 접근할 때 매수한다.
4) 오른쪽 어깨가 형성되고 있는 동안 많은 예측 매수가 발생한다. 처음에 고려한 매수포지션이 수익성이 있다고 증명되면 목선의 실제 돌파 때 또는 돌파 후 목선으로의 일시적인 하락 때 매수포지션을 추가할 수 있다.


(3) 실패한 머리어깨형
1) 일단 가격이 목선을 돌파하여 머리어깨형을 완성하고 나면 가격은 또 다시 목선을 돌파하지 않아야 한다.
2) 천정형에서 일단 목선이 하향 돌파된 후 다시 목선 위에서 종가가 형성되면 최초의 돌파가 잘못된 신호였음을 나타내고, 명백한 이유로 ‘실패한 머리 어깨‘라 불리는 패턴을 만든다.
3) 이 패턴은 처음엔 역머리어깨형처럼 보인다. 그러나 발전하는 과정에서 (목선돌파의 직전이나 직후) 가격이 본래의 추세를 재개한다.


(4) 2가지 교훈
1) 이러한 모든 차트들이 항상 옳을 수만은 없다.
   - 그들은 대부분의 경우 유효하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2) 기술적 거래자들이 항상 그들의 분석이 틀린 것일 수도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 금융시장에서 살아남는 열쇠는 거래의 손실을 최소로 유지하고 손실을 초래하는 거래는 가능한 한 빨리 청산하는 것이다.


(5) 차트분석의 가장 큰 장점의 하나는 거래자가 잘못된 포지션을 취하고 있을 때 이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거래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는 능력과 의지력은 결코 금융시장에서 소홀히 다루어 져서는 안 된다.


(6) 머리어깨형의 강화형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반전형이지만, 반전형보다는 강화형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의 발생은 하나의 원리라기 보다는 하나의 예외이다.


9. 3중 천정형과 3중 바닥형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3중 천정형과 3중 바닥형은 단지 머리 어깨형의 변형이다. 주요 차이점은 3중 천정,바닥형의 세 봉우리들과 골짜기의 수준이 거의 같은 높이에 있다는 것이다.


(1)어떤 반전형이 머리어깨형인지 아니면 3중 천정형인지에대한 차트분석가들의 의견은 일치하지 않는다.


(2) 그림 참조



(3) 거래량은 각각의 연속적인 봉우리로 순차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갖지만 돌파점에서는 반드시 증가한다.
(4) 3중 천정형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사이에 끼인 2개의 저점을 연결하는 지지선이 돌파되어야 한다. 반대로 3중 바닥형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간의 두 골짜기들을 지나 종가가 형성되어야 한다.(대체적인 전략으로서 최근 봉우 리의 돌파나 관통을 반전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5) 3중 바닥형의 완성시점에서 많은 거래량의 증가는 필수적이다. 측정기법도 머리 어깨형과 비슷하며 패턴의 높이에 의존하고 있다.



10. 2중 천정형과 2중 바닥형      
보다 흔한 반전형이 2중 천정 2중 바닥형이다.


(1)그림 참조



(2) 거래량의 형태는 측정원칙에 있어서와 유사하다. 상향추세에서 이 시장은 점 A에서 거래량의 증가와 함께 새로운 고점을 갱신하였다. 그리고 거래량의 감소와 함께 점 B까지 하락한다. 그러나 점 C까지의 상승은 직전의 고점 A를 종가기준으로 돌파할 수 없다.그리고는 다시 하락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시험적인‘ 2중 천정형이 형성된다.
1) ‘시험적‘이라는 이유는 다른 모든 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직전의 지지선 B가 종가기준으로 돌파되기 전까지는 이 반전형이 완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2) 돌파가 일어나기 까지는 가격이 본래의 상향추세를 재개하기 위한 준비로서 수평강화의 단계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3) 이상적인 2중 천정형은 거의 같은 가격수준의 현저한 두 봉우리들을 가진다.
첫 번째 봉우리 동안에 거래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고, 두 번째 봉우리에서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4) 중간 골짜기 점 B 아래에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종가가 형성된다면 패턴이 완성되고 하락추세로의 추세반전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하락추세를 재개하기에 앞서 돌파점으로의 반등은 흔한 일이다.


(5) 2중 천정형의 측정기법
패턴의 높이를 돌파점으로부터 아래로 투사하면 된다.



11. 이상형의 변종들        
시장분석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실제의 예들은 이상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일종의 변종들이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종종 두 봉우리의 가격수준은 같지 않다. 어떤 경우에는 두 번째 봉우리가 첫 번째 봉우리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          나 이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두 번째 봉우리가 첫 번째 봉우리를 약간 초과하는 경우이다. 처음에는 유효한 상향돌파와 상승추세의 재개로 보여지는 것들이 고점형성의 일부분일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는 이미 언급된 여과기준이 유용하다.


(1) 여과장치
1)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직전 저항선의 일중 돌파보다는 저항선 위에서 종가가 형성되는 것을 바란다.
2) 가격여과장치
   이러한 예의 하나가 돌파율이다.( 1% 또는 3%)
3) 시간여과장치
달리 말하면 유요한 신호가 되기 위해서는 가격이 연속 이틀 첫 번째 봉우리 위에서 마감되어야 한다.
4) 또 하나의 시간여과장치는 직전 고점 위에서의 금요일의 종가형성이다. 상향돌파시의 거래량은 이 돌파의 신뢰성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다.
5) 여과장치들이 늘 옳을 수는 없다. 그러나 종종 일어나는 많은 거짓신호를 걸러내는 데는 도움이 된다. 때로는 이러한 것들이 유효하기도 하고 때로는 그렇지 못하기도 하다. 분석가들은 반드시 그들이 확률과 가능성을 다루고 있으며  거짓신호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이것이 거래의 현실이다.
6) 상승시장의 마지막 단계에서 추세가 반전하기 전에 새로운 고점이 갱신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이 경우 그 마지막 상향돌파는 ‘거짓 상승신호‘가 될 것이다.


(2) ‘2중 천정‘이라는 용어의 과용
대부분의 시험적인 2중 천정형,2중 바닥형은 결국 다른 변형이 되고 만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가격이 직전 고점으로부터 하락하거나 직전 저점으로부터 상승하려는 경향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렇나 가격변화는 자연적 반응이며, 그 자체로는 반전형을 형성하지는 못한다. 천정형에서 이 이중형이 형성되기 전에 가격이 실제로 직전의 저점을 돌파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1) 교재 그림 참조
2) 2중천정형에서 가격이 점 C에서 A의 직전 고점수준으로부터 다시 하락하였다. 이것은 상승추세에서 지극히 정상적이다. 그러나 많은 분석가들은 가격이 첫 시도에서 직전 고점을 갱신하는데 실패하자마자 이 패턴을 2중천정형으로 보려 할 것이다.
3) 기술적 가능성은 기존 추세의 유지를 선호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일단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현명하다.


(3) 봉우리들 또는 골짜기들간의 시장간격은 중요하다.
1) 마지막으로 패턴의 크기는 언제나 중요하다. 두 봉우리 사이의 시간이 길수록 패턴의 높이가 높을수록 임박한 반전의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모든 차트에서 마찬가지이다.
2)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2중 천정형, 2중 바닥형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두 봉우리들 또는 골짜기들 사이에 적어도 한 달간의 시간 간격이 있어야 한다. 어떤 패턴들은 2개월 ~ 3개월의 시간간격을 갖는다. (장기월간,주간 차트상에서 이 패턴들은 몇 년이 지속될 수도 있다.)


12. 원형 바닥형과 V자형  


1. 원형 바닥형



1) 원형 바닥형은 주가가 바닥권을 탈피하고 서서히 상승세로 전환하려는 패턴으로서 판독하기가 쉽고 성공할 확률이 높은 패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패턴의 완성도를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2) 원형 천정형은 일명 접시형이라고도 부르는데 주가가 서서히 하락세로 전환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2. V자형
영문 알파벳 V자형을 닮은 패턴으로 일종의 급반전 패턴입니다.
급락 이후 다시 급등하여 가격 복원력이 살아나 이전 수준까지 다시 상승하는 팬턴입니다




13. 결론      
가장 흔히 사용하는 5가지 주요 반전형- 머리어깨형,2중천정형과 2중 바닥형,3중 천정형과 3중 바닥형, 접시형,V자형-을 살펴보았다.
이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머리어깨형과 2중 천정,바닥형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들은 중요한 추세 반전이 진행중임을 알려주며, 주요 반전형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이외에 또 다른 분류의 패턴이 있지만, 이것들은 성격상 단기일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반전보다는 강화를 나타낸다. 이들이 바로 지속형이라 분리는 것들이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