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소충전소 보급사업 계획 발표
융복합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제반정보 공유
▲ 21일 SETEC에서 개최된 수소세미나가 유료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전국 각지에서 LPG 및 CNG충전사업자, 주유소사업자, 도시가스사 등 130여명이 참석해 수소융복합충전소 구축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21일, LPG·CNG충전소, 주유소사업자 왜 수소충전소를 준비해야 하는가?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국내 수소인프라 확충에 최적의 대안으로 떠오른 LPG·CNG충전소 및 주유소와 연계한 융·복합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이목이 집중됐다.
환경부가 올해 첫 수소충전소 민간보급계획을 발표한 만큼 이날 세미나에는 수소업계와 LPG·CNG 및 주유소업계, 도시가스업계 관계자 등 13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수소산업협회 장봉재 회장은 환영사로 “수소전기차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충전소가 없다면 활발한 보급이 어렵다”며 “때문에 오늘 기존 가스충전 및 주유소 사업자분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세미나에 참석한 관계자분들께서 수소인프라 확충을 위해 힘을 모아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수소산업협회는 환경부, 국토부가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한국주유소협회 및 한국LPG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2월 기술협력단을 발족했다.
장봉재 회장은 “기존 가스·주유의 경영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수소충전소와 연계를 위해 민관 협력 방안을 수립했다”면서 “수소협회는 기술협력단을 통해 수소충전소 건설에 참여할 기존 가스·주유 충전사업자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인 만큼, 협회는 신·구 연료의 연결고리 역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김건식 사무관은 “올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민간사업자에게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지원하는 ‘수소충전소 민간자본보조사업’을 추진한다”면서 “수소전기차가 기존 보급됐거나 보급계획이 있는 지역에 한해 국고보조와 민간부담 각각 50%씩 매칭하는 구조로, 국고보조는 최대 15억원이 지원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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