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옵션가격매매

6/21 리뷰 및 향후 전망코멘트1

302.10 붕괴하면서 저도 컷시켰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비슷한 경우가 있었던 기억이 나더군요. 0.50에 진입했는데, 5~10분만에 1.0을 찍길래 이제 진짜 가는구나 하고 기뻐서 후배랑 얘기하면서 담배 한대 피고왔더니 다시 제자리로 와있던 기억이 말이지요.ㅡㅡ;; 아,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elw게시판에 보면 주구장창 폭락을 외치는 분이 있죠? 다른 댓글은 안달지만, 차트 보면 하락 추세 시작인거 초보인 제가 봐도 다 보이던데, 뭘 주구장창 풋을 외치는지.. 오늘 콜 들어가도 수익은 제법 났었죠? 풋장에 풋매도 쳐서 먹고, 콜 매수로 수익나고.. 실현을 못해서 그렇지..^^;;


사실 오늘 나온 패턴을 잘 기억해두세요. 일봉상 두번째 봉우리가 전형적으로 걸리는 모습입니다. 목표가 도달 옵션 반대편 옵션이 특히 0.50대 와있는 경우는 무조건 풀배팅 자리입니다. 이런 경우는 만기 가까이 갔을때 나오는 경우인데, 기본 5배, 최대 한 10배 보시면 됩니다. 물론 더 걸리면 더가는데, 그건 시장이 줘야 되는거지, 본인이 어케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오늘 나온 모습도 일단 걸리면 기본은 1.20이고, 다시 밀려도 2.0은 너끈히 갑니다. 일명 목표가매매 자리입니다. 못가는 경우 이렇게 밀리는데, 사실 이런 경우는 10번에 2~3번 보면 됩니다. 나머지는 갑니다. 그래서 한번 노려본건데, 오늘 컷되면서 좀 다양한 생각이 들더군요.


302콜이 저가 3.75 걸리고, 풋이 4.03 걸렸을때 0.50대 들어가지 말고, 이걸 보고 그냥 3.85 밑에서 잡고 3.75 깨지면 컷 시킨다는 생각으로 진입했더라면, 선지 304.20 갈때 4.70대를 갔으니까 거의 100틱 갔죠? 0.47 이놈은 0.63인가 갔던가..


저는 일하면서 틈틈이 하는 매매고 다시 공부하면서 하는 매매라서 작은 돈으로 합니다. 물론 큰돈도 없구요. 따라서 많아봐야 틱당 1만원 정도로 하거든요. 컷은 하루에 10~20틱 정도로 잡고 매매를 한답니다. 많이 안들어가요. 그런데 오늘 문득 드는 생각이 3.75에 4계약 들어갔으면 하다못해 중간에 분할로 익절하면서 보거나, 차트 보면서 걸리는 지점에서 분할로 매도라도 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특히 저같은 경우는 거의 최저, 최고점 근처에서 진입하는데, 추세를 노리느니 차라리 변곡에서 컷 걸고 물량 실어서 2~30틱 목표로 매매한다면 정말 돈벌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여튼 좀 이런 저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입이 어느 정도 잡히니까, 그동안의 매매 전술적인 부분에서 좀 수정해야 하는것 아닌가.. 뭐 그런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어떤 분은 하루에 10~20틱 목표로 매매하는 분 얘기를 들은적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 10틱이면 돈 천만원 넘어가는 분이라, 물량띠기 하는 매매인데 웬만한 자신감으론 하기 힘든 매매죠. 가격매매니까 가능한 매매법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문득 나도 이걸 함 노려볼까.. 하는 생각이..^^;;


다른 분들은 매매 잘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분명히 말씀드렸었습니다. 지금은 하락 추세장입니다. 일봉상 5일선 맞고 떨어졌는데, 반등이 305.85 이것보다는 위로 한번 더 튀지 않을까 싶어서 노렸던건데, 거기가 반등이 다였네요. 할 수 없죠. 조건이 나와서 들이댄거고 청산만 잘 노렸다면 손실은 없이 끝났을텐데, 노려볼만한 자리에서 노린거라, 괜찮습니다.^^


오늘 302.10을 붕괴하면서 이제 하락의 끝이 어디쯤 될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없어졌습니다. 지금 야장은 300을 깼죠. 저가가 298.05네요. 내일 조금 장을 들어올리더라도 아마 다시 이 자리 확인하러 갈겁니다. 이제 위로 더 올릴만한 힘도 명분도 없어졌으니까요. 그래도 302.10을 다시 올린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그전에는 이제 하방으로 보셔야지요.


다만, 300 양옵션 교차가 나버렸으므로 이제 297 교차를 봐야 하는데, 이미 야간에 교차실패 형태로 가격을 내주고 있죠? 297 콜이 저가 4.82 풋 고가 4.77로 일단 마디뒤집기가 나와있습니다. 그외 목표가 도달과 최저가 반등을 찾아야 하는데, 야간에 이거 찾아봐야 그 자리에서 걸려서 약간의 꿈틀거림은 있을지언정 장을 되돌릴 변곡이라고 보기는 힘들죠. 오히려 300양옵션 교차로 콜이 올라온다면 콜매도 치고 풋을 진입하는게 좋아보이죠.


어쨌든 차례대로 교차를 내면서 하방으로 진행될거라 봅니다. 그러면, 언제까지 갈것인가..? 이걸 잡아야겠죠? 어디쯤 보십니까?^^ 돌아봐야 도는지 알지, 뭐 지금으로서야 알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각자 한번 잡아보시구요. 저는 일단 295  양옵션 교차정도 보고 있습니다. 일단 내려온 이상 그 정도는 가야되지 않긋나.. 싶어서..^^;;


일단 진행되는거 보고 판단해야겠죠. 참고로 옵션 미결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결을 보면 추세는 하방입니다. 287까지도 열려있습니다. 참고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자, 추세가 하방이든 상방이든 추세나는 고점에서 매도치고 저점에서 매수하고 수익나면 익절하면 안되겠습니까. 추세로 미는건 변곡이 확인 되고 난후 한번 더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 추세 못먹었다고 너무 아까워 하지 마시고, 아직 하방은 아래로 더 열려있으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정 안되면  다음 변곡을 노려도 되니까 천천히 하십시다.


성투하시고 내일 보입시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모두의 게시판 연계영역 배너

최근 방문 게시판

    모두의 공감글

    •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글쓰기